뷰페이지

김소영·유남석·최성준·이건리 마지막 남은 대법관 4명 압축

김소영·유남석·최성준·이건리 마지막 남은 대법관 4명 압축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일내 임명 제청될 듯

김병화(57·사법연수원 15기) 전 후보의 중도 사퇴로 비어 있는 마지막 남은 대법관 후보가 여성 판사를 포함한 3명의 판사와 1명의 검사장으로 압축됐다.

대법관 후보추천위원회는 26일 대법관 제청 후보자로 김소영(여·46·19기) 대전고법 부장판사와 유남석(55·13기) 서울북부지법원장, 최성준(54·13기) 춘천지법원장, 이건리(49·16기)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을 양승태 대법원장에게 추천했다고 밝혔다.

장명수 추천위원장은 “이번에 추천한 제청 대상 후보자들은 법률적 소양과 경륜은 물론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겸비했다.”면서 “대법관 임명에 관한 국민의 높아진 기대 수준을 반영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양 대법원장은 이들 중 1명을 수일 내 임명 제청하게 되며 이명박 대통령이 국회 임명동의안을 받아 최종 임명한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 중순 이후에는 마지막 대법관 한 자리가 채워질 전망이다.

대법관 후보 중 유일한 여성인 김 부장판사는 창원 출신으로 정신여고, 서울법대를 나와 사법시험(29회)에 수석 합격한 뒤 법원행정처 최초로 여성 심의관을 지냈다. 이후 정책총괄심의관과 대법원의 첫 여성 부장 재판연구관을 거쳤다.

목포 출신의 유 법원장은 경기고와 서울법대를 졸업했고 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을 거쳐 헌법재판소 수석부장연구관으로 파견 근무해 헌법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법원 내 진보 성향 연구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창립 회원이었다가 탈퇴했다.

최 법원장은 서울 출생으로 경기고, 서울법대를 졸업한 뒤 서울지법 부장판사, 특허법원 수석부장판사, 서울중앙지법 민사수석부장판사 등을 거쳤다.

유일한 검찰 소속인 이 검사장은 전남 함평 출생으로 전주고, 서울법대를 졸업했다. 부산동부지청 차장, 전주지검 차장, 창원지검장 등을 거쳤고 낙마한 김 전 후보의 자리가 검찰 몫이었던 만큼 법무부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2-09-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