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강 공사로 태풍피해 커졌다”

“4대강 공사로 태풍피해 커졌다”

입력 2012-09-28 00:00
업데이트 2012-09-28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사위 “보 설치로 하천환경 급변” 적은비에도 제방유실 등 홍수 피해

태풍 ‘산바’로 인한 피해가 4대강 공사 때문에 더 커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대강조사위원회와 대한하천학회 등은 27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6일 산바가 지나간 뒤 홍수가 난 낙동강 일대를 조사한 결과 보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조사위는 “특별히 많은 비가 내리지 않은 지역에서 제방 유실 등 홍수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보 설치로 하천환경이 변화한 탓”이라고 말했다.

조사위에 따르면 산바로 인해 낙동강 제1지류인 회천에서 제방이 유실됐고 그 결과 고령군 개진면 농경지 30헥타르(가로·세로 각 100m인 정사각형 면적) 등이 침수됐다. 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강바닥 준설로 전체 수위는 낮아지지만 보 근처에서는 오히려 수위가 상승해 홍수가 발생하게 된다.”면서 “4대강 사업으로 급변한 하천환경이 안정되려면 최소 10~20년은 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사위는 또 합천보에서 지반 내에 파이프 모양의 물길이 생겨 물과 흙이 함께 이동하는 ‘파이핑 현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파이핑 현상이란 보 상류에서 흐르는 물이 호안 등으로 스며드는 일종의 누수 현상이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지반 파괴로 제방이 붕괴될 가능성이 커진다.

조사위 측은 “파이핑 현상을 막으려 보강공사를 했지만 같은 현상이 재발했다는 것은 합천보의 안전성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라면서 “함안보와 달성보, 강정보, 칠곡보, 구미보 역시 침하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정확한 피해 현황을 추산하고 있다.”면서 “공식 집계가 안 돼 아직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배경헌기자 baenim@seoul.co.kr

2012-09-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