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지방 간 복지행정… ’ 11일 한·일 공동세미나

‘국가·지방 간 복지행정… ’ 11일 한·일 공동세미나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1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국가·지방 간 복지 행·재정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갖는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령자 정책에 따른 국가·지방 간 복지재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지자체 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의 효율화 방안’ 등 구체적인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가중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위기 상황 속에서도 최근 대선 국면과 맞물려 복지정책의 확대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지자체는 물론 행정부, 정계 등 사회 안팎의 관심이 주목된다.

특히 한국보다 앞서서 지자체 재정위기 등을 겪었으면서도 복지 확대를 꾀해 왔던 일본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 사회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는 기회다. 기무라 요코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이사장은 물론 시마자키 겐지 일본정책연구대학원대학 교수와 가타기리 유키 일본 오타루 상과대학 교수가 각각 고령화 사회에 대한 재정적 대비, 복지 서비스의 정교한 체계 마련 등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 측에서는 이상용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백종만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발표하고 토론하게 된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2-10-09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