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상률 게이트’ 대선 앞두고 재점화?

‘한상률 게이트’ 대선 앞두고 재점화?

입력 2012-10-13 00:00
업데이트 2012-10-13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국세청 국감서 관련동영상 공개… 태광 세무조사 표적수사 의혹 제기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각종 의혹이 제기됐던 이른바 ‘한상률 게이트’가 대선을 60여일 앞두고 재조명받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야당 의원들은 11일 국세청 국정감사가 파행으로 끝난 것과 관련해 이현동 국세청장을 검찰에 고소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1일 기재위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야당이 공개한 관련 동영상은 당시 태광실업 세무조사가 기획조사였음을 뒷받침하고 있어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국감에서 안민석 민주통합당 의원은 지난 3월 한 전 청장과 안 전 국장의 검찰 대질심문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한 전 청장이 안원구 전 서울국세청 세원관리국장에게 태광실업 세무조사에 투입될 준비를 하라고 지시한 사실을 인정하는 모습과 함께 “안 국장이 (태광실업의 현지 법인이 있는)베트남 국세청장을 잘 안다고 해서 세무조사에 투입하려고 했는데, 베트남 국세청장이 얼굴도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해 세무조사에 투입하지 못했다.”는 진술도 담겨 있다.

한편 11일 열린 국세청 국정감사는 기재위 야당 의원들이 안 전 국장을 국감장 옆 사무실로 데려가는 과정에서 국세청 직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파행으로 끝났다. 이를 이유로 야당 의원들은 이 국세청장을 검찰에 고소하기로 했다. 이 청장이 피소되면 한상률 게이트는 어떤 식으로든 다시 논란이 될 전망이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2-10-1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