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인들 운전학원 앞에 줄선 이유 알고보니…

직장인들 운전학원 앞에 줄선 이유 알고보니…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월부터 도로주행 어려워져… 쉬운 시험 막차탈래”

운전면허 전문학원이 때아닌 대목을 누리고 있다. 바뀐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다음 달부터 도로주행 시험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비교적 쉬운 시험의 막차를 타려는 응시자가 학원으로 몰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현행 도로주행 시험은 정해진 코스 2개만 익히면 합격할 수 있지만 다음 달부터는 코스가 4개로 늘어난다. 또 전자 채점기의 도입으로 급출발, 급가속, 속도 위반, 기어변속, 방향지시등 작동 여부 등이 자동으로 채점된다. 이 때문에 최근 학원마다 속성으로 운전면허를 따려는 수강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서울 S자동차운전면허학원 관계자는 “보통 10월은 운전면허 학원의 비수기지만 요즘은 어려워진 도로주행 시험을 피하려는 수요가 몰리면서 강사가 달릴 정도”라고 말했다. 실제 이 학원의 경우 지난달 수강생이 1년 전에 비해 40%가량 늘었다. 이 관계자는 “평소 같으면 등록 당일부터 바로 기능교육 일정을 잡을 수 있지만 지난주부터는 길게는 1주일 이상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급하게 면허를 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휴가나 연차를 내고 시험을 보는 진풍경도 벌어진다. 직장인 김지연(31)씨는 지난주 연차휴가까지 하루 내고 운전면허를 땄다. 김씨는 “학원 등록을 미루다 안 되겠다 싶어 부랴부랴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했다.”면서 “회사일로 평소 시간을 낼 수가 없어 결국 지난 18일 작정하고 연차를 냈다.”고 말했다. 학원 관계자는 “주말 교육 일정이 대부분 꽉 차 할 수 없이 평일 연차를 내고 교육받는 분들이 많다.”고 전했다.

교통량도 많고 도로도 복잡한 서울보다는 경기도권의 운전면허 학원 주행코스가 쉽다는 점을 이용해 원정 수강에 나서는 ‘유학파’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 경기도 포천과 고양 일산 등 일부 운전학원은 주행코스가 비교적 쉽다고 소문이 나 원정 수강생이 몰린다. 포천 D자동차운전면허학원 관계자는 “서울 잠실은 물론 용산, 구로 등에서 오는 경우도 많아졌다.”면서 “최근에는 서울 전 지역에 셔틀버스를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명희진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