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AIST 나로과학위성 “우주 만나러 갑니다”

KAIST 나로과학위성 “우주 만나러 갑니다”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로과학위성과의 교신 준비 완료됐습니다”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Ⅰ) 발사 전날인 28일 오전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는 나로호에 실려 우주로 쏘아 올려질 나로과학위성과의 교신을 위한 최종 리허설이 진행됐다.

이날 리허설은 나로호가 예정대로 29일 오후 4시에 발사될 경우 연구센터 지상국과의 첫 교신이 가능해지는 시점인 30일 오전 3시27분부터 16분간 정상적으로 교신이 진행됐을 때를 가정해 이뤄졌다.

10여명의 연구원들은 교신에 이용되는 ‘13m급, 3.7m급 안테나 제어’ 모니터를 비롯해 ‘위성상태 정보 1·2’, ‘탑재 컴퓨터 제어’, ‘자세 제어’ 등의 정보가 제공되는 컴퓨터 모니터를 지켜보면서 교신 상황을 점검했다.

상황을 보고받은 임철우 팀장은 교신 종료 시각까지 데이터 처리계, 통신계, 제어구조계 등 서브시스템별로 이상이 있는지를 점검하며 그에 맞는 조치를 취했다.

연구센터는 지난 8월 29일 위성이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로 출발한 뒤 매일 나로호의 발사 및 교신시점에 따른 매뉴얼에 따라 리허설을 진행해 왔다.

발사 예정일인 지난달 26일 오전에도 리허설을 완벽하게 끝냈지만 나로호 부품의 결함으로 발사를 불과 몇시간 앞두고 불발되는 쓰라림을 맛봤다.

이 인 KAIST 인공위성센터 소장은 “이번에 원인을 찾아낸 뒤 보완했기 때문에 시간은 더 걸렸지만 그만큼 더 철저히 준비했다고 자부한다”며 “나로과학위성은 그동안 해왔던 대로 완벽히 준비해 성공적으로 발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발사 당일인 29일에도 한 차례 더 점검한 뒤 발사 시각부터는 센터 내 세미나실에서 대형 스크린을 통해 나로호 발사 중계를 지켜볼 예정이다.

나로과학위성은 앞으로 1년간 하루에 14바퀴씩 지구를 돌며 우주 방사선과 이온층을 측정하고 반작용휠, 펨토초레이저, 영상센서 등 국산화 부품을 우주에서 검증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