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군 준위, 블랙이글 추락 뒤 자살한 이유는

공군 준위, 블랙이글 추락 뒤 자살한 이유는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랙이글기 추락원인 정비사 실수…상관 준위 27일 자살

지난 15일 발생한 블랙이글 항공기(T-50B)의 추락 사고는 정비사의 어이없는 실수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지 확대
15일 오전 강원 횡성군 횡성읍 내지리 인근 야산에 공군 제8전투비행단 ‘블랙이글’ 소속 T50B 항공기 1대가 추락해 조종사 김완희 대위가 순직했다. 작은 사진은 사고 기종과 동일한 T50B 항공기의 모습.  연합뉴스
15일 오전 강원 횡성군 횡성읍 내지리 인근 야산에 공군 제8전투비행단 ‘블랙이글’ 소속 T50B 항공기 1대가 추락해 조종사 김완희 대위가 순직했다. 작은 사진은 사고 기종과 동일한 T50B 항공기의 모습.
연합뉴스


공군은 30일 T-50B에 대한 사고조사 결과 담당 정비사(중사)가 항공기의 상승·하강을 조종하는 장치(Pitch 조종계통)를 정비하면서 이 장치에 꽂았던 차단선을 뽑지 않아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통상 정비사는 항공기 이륙 전 Pitch 조종계통의 정확한 계측을 위해 가는 철사 굵기의 차단선을 꼽아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나서 정비하고 있으며 정비를 마치면 반드시 이 차단선을 뽑아야 한다.

공군 관계자는 “담당 정비사가 사고 사흘 전인 지난 12일 Pitch 조종계통 차단선 점검 후 반드시 뽑아야 할 차단선을 뽑지 않는 과실을 범했다.”면서 “이 때문에 항공기의 Pitch 조종계통이 정상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났다.”고 설명했다.

공군 사고조사단은 사고기와 같은 T-50B를 대상으로 Pitch 조종계통 차단선을 뽑지 않은 상태로 모의 실험한 결과 사고 당시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당시 사고기는 원주기지를 이륙한 뒤 상승하던 중 기수가 계속 하강하는 현상을 보였으며 조종사 고(故) 김완희 소령은 상승자세 유지를 위해 조종간을 최대로 당겼으나 900여m 상공에서 기수가 급격히 하강하면서 추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김 소령은 350여m 상공에서 비상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으나 순직했다.

공군은 목격자의 증언과 달리 공중 화재는 없었고 사고기의 엔진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등 기체 결함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Pitch 조종계통 차단선을 뽑지 않은 작업자와 지휘·감독자를 포함한 업무 관련자들에 대해 별도 조사를 진행한 뒤 엄중히 문책할 계획이다.

해당 정비사의 상관(준위)은 후배 실수에 대한 자책감을 견디지 못하고 지난 27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이후 중단됐던 T-50 기종의 비행은 내달 첫 주부터 재개된다.

공군은 유사한 사고 방지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사전에 정비 결함인지 시스템을 보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군은 “이번 사고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공군 전 장병은 깊은 자성과 함께 심기일전해 비행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1999년 9월 항공유 대신 맹물을 연료로 주입해 발생한 F-5F 전투기 추락 이후 또 한 차례의 어이없는 사고로 기록되게 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