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플러스]

[환경플러스]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회 수도권 공기 심포지엄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홍정기)은 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4회 녹색기술인 초청 수도권 공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중소기업·기술연구소 등 기업체 관계자가 주요 참석 대상이며 학계와 정부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현장에서 발굴된 녹색기술의 공유·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개회식에서는 친환경 교통문화 확산과 대기환경 개선에 자발적으로 노력한 녹색교통 우수 기업체에 대한 시상식도 열린다. 수상업체는 ㈜엘지상사, 중앙대학교 병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등 6개 기업체로 상패와 장려금이 수여된다. 또한 ‘청정공기 녹색기술 공모’(6~9월)에서 선정된 ‘청정공기 녹색기술 20선’을 소개한다. 부문별 우수 기술업체들의 기술도 발표해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한·러 두만강 생물자원 공동조사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은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극동지부 생물학·토양과학 연구소(IBSS)와 두만강 하류 도시인 ‘하산’ 지역의 생물상을 공동 조사하기로 합의했다고 2일 밝혔다. 하산은 러시아 연해주에 있는 도시로, 두만강을 경계로 북한과 마주보고 있는 곳이다. 두 기관은 두만강 하류의 생물상을 조사하는 데 30여명의 전문가를 투입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주요 생물종에 대해 서식지 보전을 위한 중장기 연구와 생물 다양성과 이용에 관한 심포지엄도 공동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생물자원관은 최근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IBSS를 방문해 합의문을 작성하고, ‘러시아 극동지역 곤충의 분류학적 연구’ 등 생물자원 관련 희귀도서도 입수했다.

대기오염 선진국의 최대 4배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농도가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선진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최대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주요 대기오염물질 7종에 대한 전국 250개 측정소의 자료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전국 미세먼지 평균농도는 ㎥당 50㎍로 2006년(59㎍)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07년 대기환경기준을 강화한 뒤 처음으로 환경기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워싱턴 12㎍, 런던 16㎍, 도쿄 21㎍, 파리 26㎍ 등 선진국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과 공단지역에서 단기 대기환경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고 있다”면서 “지역특성에 맞는 대기오염 정책과 연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12-12-0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