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당선인 대전충남 공약 순항하나…기대 고조

박근혜 당선인 대전충남 공약 순항하나…기대 고조

입력 2012-12-20 00:00
업데이트 2012-12-20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박 당선인이 제시한 대전·세종·충남지역 공약 추진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공약이행을 여러 차례 약속했던 박 후보 당선으로 안정적으로 담보력을 확보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특히 박 당선인이 선거운동 기간 대전·세종·충남지역을 방문할 때마다 “충청권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 ‘신뢰의 정치’로 지역현안을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앞으로 지역현안이 순항할 것으로 지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박 당선인은 이번 대선에서 대전권 공약 7개와 충남·세종권 공약 7개 등 모두 14개 공약을 제시했다.

대전권의 대표적인 공약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 지원’과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등이다.

박 당선인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에 대해 “대전시에서 능력껏 할 수 있는 데까지 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발언했다가 야권과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이 일자 “선(先) 국고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됐다.

대전시의 한 관계자는 “박 당선인이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에 대해 수차례 강한 의지를 밝힌 만큼 새 정부가 출범하면 사업이 정상 추진되지 않겠느냐”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진통을 겪는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도 새 정부가 출범하면 본궤도에 오를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사업을 담보할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은 지난달 초 예산 부담을 느낀 정부의 반발로 현재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계류 중이다. 해당 법안은 박 당선인의 최측근인 강창희 국회의장이 대표발의했다.

하지만 박 당선인이 해당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밝힌 데다 강 의장을 비롯한 지역의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도 법안에 대한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하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원안대로 처리되지 않겠느냐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세종시의 자치권 확대와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한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전부 개정 법률안(세종시특별법)’ 개정안도 파란불이 켜질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법안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민주통합당 이해찬 의원이 2차례의 공청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여야 의원 155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 10월 국회에 제출한 법안이다.

그러나 이 법안 역시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논란으로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멈춰 서 있는 상태다.

최복수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해당 법안의 국회 통과는 세종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한 핵심과제인 만큼 박 당선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박 당선인이 세종시를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