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탑농성 70여일… 현대차 ‘노·노갈등’ 확산

철탑농성 70여일… 현대차 ‘노·노갈등’ 확산

입력 2012-12-31 00:00
업데이트 2012-12-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규모를 놓고 현대차 노조에 이어 노조 내 현장노동조직까지 가세해 ‘전원정규직전환’을 요구하는 비정규직지회(사내 하청 노조)를 비판하면서 ‘노·노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현 노조 집행부가 소속된 현장노동조직인 민주현장은 30일 ‘우리가 당신들(비정규직 조합원)의 적인가’라는 제목의 대자보에서 “현대차 비정규직 전원을 한날한시에 정규직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면 현대차 노조의 노력은 모두 쓰레기로 매도당해야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민주현장은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과 하려 한 대화조차 비정규직지회 지도부로부터 거절당했다.”면서 “(비정규직지회가) 현대차 노조를 무시하는 공문을 발송하며 4만 5000명 조합원을 기만했다.”고 비난했다.

또 현장혁신연대라는 노동조직은 ‘사측 비정규직 문제, 이제 결단해야 한다! 송전철탑 농성 73일째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유인물을 냈다. 현장혁신연대는 “한날한시에 비정규직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현실이 그렇지 않다면 한치의 양보 없이 무조건 고집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현대차 노조도 “교섭을 막은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는 그 어떠한 정치 논리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상록 비정규직지회 정책부장은 “회사가 제시한 부분 정규직 전환은 대법원 판결에도 어긋날 뿐 아니라 그동안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노력이 물거품되는 것”이라며 “불법파견이 확인된 근로자조차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못하는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고 전원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정책부장은 최근 일고 있는 현대차 노조 및 현장조직의 비판에 대해서는 노·노 갈등을 우려해 언급을 자제했다.

한편 현대차 울산공장 명촌주차장 송전 철탑에서 비정규직 노조 간부 등 2명이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70여일 넘게 농성 중이다. 지난 27일에는 현대차 노조 사무실 안팎을 비정규직 조합원들이 막아 불법파견 특별교섭이 무산됐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2-12-3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