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추적 끝 ‘8년만의 상봉’

경찰 추적 끝 ‘8년만의 상봉’

입력 2013-01-12 00:00
업데이트 2013-01-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라크 파병간 새 실종된 장애동생 찾은 군인

“오랫동안 찾지 못해 죽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동생을 만나게 돼 이제 여한이 없습니다.”

이라크에 파병 간 사이 실종된 장애인 동생을 8년간 찾아 헤맨 형이 경찰의 도움으로 극적인 상봉을 이뤘다. 육군 중령 김모(42)씨는 2005년 9월 이라크 파병을 떠난 지 3개월 만에 동생(39)이 실종됐다는 날벼락 같은 소식을 들었다. 어릴 적 부모를 여읜 데다 동생이 지적장애에 소아마비로 다리까지 불편해 김 중령이 부모 노릇을 하며 키운 동생이었다. 파병 직전 어쩔 수 없이 서울 중랑구 이모 집에 맡기고 온 터라 자책감이 더했다. 2007년 이라크 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형은 백방으로 동생을 찾으러 다녔다. 틈만 나면 경찰서와 보호시설을 찾아 수소문했고 동생이 다니던 학교 동창들도 만나봤지만 어디에서도 동생의 행방은 찾을 수 없었다.

그렇게 8년이 흘렀다. 지난해 12월 김씨는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인터넷 ‘국민신문고’에 동생을 찾아달라는 글을 올렸다. 사연을 접수한 서울 영등포경찰서 실종수사팀은 전국 노숙인·장애인 보호시설을 뒤졌다. 의료보험, 고용보험, 휴대전화 가입 내역 등에 혹 동생의 흔적이 남아 있을 만한 곳을 살펴봤다. 그러던 중 지난 9일 충북 청주의 치킨집에서 동생이 일주일간 일했던 기록을 발견했다.

8년 전 외출했다 길을 잃은 동생은 서울, 경기, 충북 등 전국 곳곳을 떠돌며 노숙인 보호시설에 머물거나 식당 등에서 허드렛일을 도와주며 삶을 이어온 것으로 밝혀졌다. 다행히 동생은 치킨집 사장이 돌봐주고 있었다. 동생은 “형이 외국에 이민간 줄로만 알고 있었다”며 울먹였다. 형은 “마지막이란 생각에 도움을 요청했던 건데 동생을 만나게 된 사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며 동생의 손을 꼭 잡았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2013-01-1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