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0억원 횡령 건축업자 영장…부산 관가 술렁

120억원 횡령 건축업자 영장…부산 관가 술렁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3일 영장실질심사 후 구속 여부 결정

부산 굴지의 건축설계 업체 대표가 거액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횡령한 돈 일부가 공사설계 수주과정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로비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 등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어 지역 관가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부산지검 특수부(신호철 부장검사)는 12일 회삿돈 120억 원 이상을 횡령하고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부산의 건축설계업체인 G사 대표 신모(64)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신씨는 건축설계사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최근 5~6년 동안 120억~130억 원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부산 최대 건축설계사무소 가운데 하나인 이 회사는 관급 공사는 물론 대규모 민간 아파트 공사까지 잇달아 수주하며 지역 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신씨에 대한 수사는 민간사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인세 전 부산대 총장의 차명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신씨 관련 계좌에서 김 전 총장의 차명 계좌로 수천만 원이 들어간 것을 검찰이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돈의 성격에 대해 신씨가 2007~2008년 부산대 부속건물 설계를 수주한 대가로 김 전 총장에게 준 뇌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최근 해당 설계사무소는 물론 신씨 주변에 대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회계장부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 수사의 초점은 신씨가 횡령한 돈을 공사 수주와 행정적인 편의를 받기 위해 공무원에게 전달했는지 여부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이곳저곳에 로비를 많이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신씨의 신병을 확보해 횡령규모와 사용처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업체는 5~6년 전부터 부산의 주요 관급공사는 물론 대단지 아파트 설계공사를 수주하면서 급속히 성장했다.

신씨가 부산 정·관계 고위층 인사들과 가깝게 지내왔는데 검찰은 이런 친분관계가 공사 수주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신씨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부산 정·관계가 잔뜩 긴장하는 이유다.

검찰은 이미 3개월 전부터 이 회사를 조사해 왔지만, 소환을 앞둔 신씨가 건강 문제를 이유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현재 계좌추적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도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대규모 변호인단을 꾸려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있다.

신씨에 대한 구속전 피의자심문은 13일 오후 부산지법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