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전 호남선 철로 공사로 침하…열차운행 재개

대전 호남선 철로 공사로 침하…열차운행 재개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일 호남선 하행 대전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서대전역 구간 오정고가교에 놓인 철로 일부가 내려앉아 코레일 관계자들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호남선 하행 대전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서대전역 구간 오정고가교에 놓인 철로 일부가 내려앉아 코레일 관계자들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전 10시 50분께 대전시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서대전역 사이 호남선(하행선)의 오정고가교에 놓인 철로가 내려앉는 사고가 발생했다.

철로가 내려앉은 곳은 길이 30∼40m로 노면에서 20∼30㎝ 정도다.

사고가 난 오정고가교는 내진 보강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코레일은 고가교를 받치고 있던 시설물(슬라브)이 내려앉으며 선로에 굴곡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 당시 이 구간에는 용산발 목포행 새마을호 1101호 열차가 지나갈 예정이어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공사현장 직원이 선로에 이상이 있음을 발견하고 다가오는 새마을호 열차에 수신호를 보내 침하 지반 직전에서 열차를 멈춰 세웠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이어 해당 기관사는 열차에서 내려 선로에 이상이 있음을 파악하고 코레일에 긴급 복구를 요청했다.

코레일은 이 구간 운행이 어렵다고 판단, 해당 열차를 신탄진 방향으로 회차시키고 나서 상행선 철로를 이용하도록 했다.

이 사고로 KTX를 포함한 상·하행선 열차가 10∼30분씩 지연 운행됐다.

코레일은 긴급 복구반을 투입해 사고 발생, 2시간여만에 복구를 마치고 양방향 열차 운행을 다시 시작했다. 이 구간에서는 안전을 위해 열차가 천천히 지나가고 있다.

코레일은 공사 현장 책임자를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