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꿈나무들이 쏘아올린 우주 풍선

꿈나무들이 쏘아올린 우주 풍선

입력 2013-05-11 00:00
업데이트 2013-05-1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허청 ‘창의발명 우주선’ 발사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10일 이색 행사가 열렸다. 특허청은 이날 초등학교 발명 꿈나무들의 꿈과 상상력, 아이디어 등 소망을 담은 ‘창의발명 우주선’ 4기를 발사, 성공했다. 우주선은 지상에서 발사 후 30분 이내 우주(성층권 30㎞)에 도착, 1시간 이상 비행한 후 낙하하는 우주 풍선이다. 창의발명 우주선에는 낙하산, 위치추적기(GPS), 영상촬영 관측 상자 등이 탑재됐다.

그동안 광고나 기업 및 제품 홍보를 목적으로 우주 풍선을 쏘아 올린 사례는 있지만 중앙 부처가 시도한 것은 처음이다.

우주선 설계는 우주 풍선을 활용해 국내에서 처음 성층권 촬영에 성공한 김기수 충남대 교수와 제자들이 재능기부로 비용 부담을 최소화했다. 제작에는 30여명의 발명 꿈나무와 김영민 특허청장 등 특허 공무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창의발명 우주선은 성층권에서 지구를 배경으로 꿈나무들의 발명 메시지와 특허청 마스코트(키키와 포포)를 동영상 촬영하는 것으로 설계됐다.

특허청은 우주선 회수가 끝나는 대로 제작 및 발사 전 과정과 성층권 촬영 영상을 유튜브 등에 공개하고, 창의발명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앞선 시험 발사에서 낙하한 우주 풍선은 경북 상주에서 회수했다.

김 특허청장은 “발명 꿈나무들의 상상력을 실현해 꿈과 희망을 주자는 취지”라며 “풍선과 스티로폼을 이용한 우주선 제작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3-05-1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