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CJ그룹 비자금 규모·운용 내역 추적에 속도

檢, CJ그룹 비자금 규모·운용 내역 추적에 속도

입력 2013-05-25 00:00
업데이트 2013-05-25 1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 거래 자료·주요 계열사 주식 거래 내역 등 분석 박차

CJ그룹의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세피난처와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불법 자금 흐름을 다각도로 집중 추적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윤대진 부장검사)는 25일 CJ그룹에서 확보한 압수물 및 관계기관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들을 정밀 분석하며 수상한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검찰은 CJ그룹이 홍콩 등 해외에 다수의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본사 및 계열사와 정상적인 거래를 하는 것처럼 위장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과정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CJ그룹은 해외에서 조성한 비자금을 국내로 유입해 증식하고 이를 다시 국외로 유출하는 과정에서 거액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CJ 계열사 주식을 인수한 후 단기간 내에 양도해 막대한 차익을 얻고 이에 따른 양도세를 포탈한 의혹도 있다.

검찰은 또 기획재정부와 금융당국으로부터 CJ의 해외 직접 투자 내역 및 해외 계좌 거래 내역을 확보해 자료를 분석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아울러 전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확보한 CJ㈜와 CJ제일제당의 주식 거래 내역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2004년, 2007년, 2008년 등 3년치의 주식 거래 내역을 넘겨받았다.

검찰은 이 주식거래 자료를 통해 CJ그룹 측이 홍콩과 싱가포르 등 해외에 차명계좌를 열고 자사주를 매매해 시세 차익을 남겼다는 의혹을 확인 중이다.

검찰은 이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에 대해 계좌 추적 영장을 발부받아 탈세 혐의의 공소시효 범위 내에 있는 자금 흐름을 전방위적으로 추적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자금 흐름을 쫓아가면서 자금이 어떻게 운용됐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자금 흐름 속에 있는 개개의 거래 내역 등은 살펴볼 게 있다면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자금 추적과 함께 회사 전·현직 재무 담당자들을 연일 소환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을 통해 CJ그룹의 불법 자금 운용 현황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 뒤 조만간 이 회장의 비자금 관리 ‘집사’ 의혹을 받는 신모 부사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