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비서실, 도서비로 만화·다이어트책 구입

靑비서실, 도서비로 만화·다이어트책 구입

입력 2013-08-26 00:00
업데이트 2013-08-26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와 관련 없는 책 상당수 “개인적 도서 공금구매 문제”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6개월을 맞아 청와대 비서실 책장에 꽂힌 도서 목록이 공개돼 관심을 모은다.

국정 운영에 지침이 되는 정치·사회, 외교, 경제·경영, 법 관련 도서가 다수를 차지했지만 웹툰과 캠핑, 다이어트 등 국정 운영과 관련이 없는 책도 상당수 포함됐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가 25일 청와대 비서실로부터 받은 도서 구입과 비치 목록에 따르면 비서실은 정부 출범 6개월 동안 모두 334권의 책을 구입했다. 가장 많이 구입한 책으로는 대법전과 행정법개론, 수사절차론 등 법전과 법 관련 도서였다.

이어 박 대통령의 정치 스타일과 삶을 다룬 책이 뒤따랐다. 비서실은 박 대통령의 대선 경제공약을 분석한 ‘근혜노믹스’, 박 대통령이 과거에 쓴 일기를 엮어 출간한 ‘박근혜 일기’, 박 대통령이 직접 쓴 자서전 등 ‘박근혜’와 관련된 도서 19권을 구입했다. ‘위대한 개츠비’와 ‘위험한 이웃 중국과 일본’, ‘중국의 부상과 동아시아’ 등 소설과 주변국 정세에 관련된 책도 포함됐다.

그러나 업무와 관련이 없는 책도 상당수 있었다. 비서실은 인기 웹툰을 책으로 엮은 ‘미생’과 영어학습 교재 10권을 포함해 ‘주말엔 캠핑’, ‘살 빠지는 골든타임 저녁 다이어트’, ‘아내가 딴짓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도 구입했다. 정보공개센터 관계자는 “다이어트와 캠핑 등이 국정 운영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 수 없다”면서 “비서실의 도서 구입비는 엄연히 업무 목적에 맞게 집행해야 하는데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보는 책까지 공금으로 해결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8-2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