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경찰청, 국정원 댓글 증거분석 중 은폐시도

서울경찰청, 국정원 댓글 증거분석 중 은폐시도

입력 2013-09-28 00:00
업데이트 2013-09-28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글은 우파네요” CCTV 녹음 볼륨 줄여달라 요청, 김용판 공판서 공개…檢 “뜻밖의 증거 급하게 막아”

국가정보원 직원들의 댓글 의혹에 대한 증거분석을 맡은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 분석관들이 분석과정의 일부를 은폐하려던 정황이 법정에서 드러났다.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 이범균) 심리로 열린 김용판(55) 전 서울경찰청장의 공판에서 검찰은 당시 서울경찰청 증거분석실 내부를 녹화한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했다.

공판에서 재생된 CCTV 영상에는 국정원 여직원이 임의 제출한 노트북 분석 도중 정치 관련게시물이 다수 발견되자 사이버수사대 분석관들이 CCTV의 녹음기능을 급하게 끄려 했던 정황이 그대로 담겨있다.

지난해 12월14일 오후 11시쯤 분석관들은 국정원 직원이 작성한 이적단체 강제해산법 등에 대한 게시글을 찾았다. 이에 한 직원은 “이 글은 우파 글이네요, 우파 같다”라며 녹음 볼륨을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실제로 다른 직원은 “제가 여기 마이크를 죽였다”는 말까지 했다. 그러나 조작 미숙으로 직원들이 나눈 대화가 모두 녹음됐다.

검찰은 “국정원의 말만 믿고 문제가 될 자료가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녹음과 녹화를 하다가 뜻밖의 증거가 발견되자 급하게 막으려고 했다”며 “이것만 봐도 증거분석 과정을 모두 녹음했기 때문에 떳떳하다는 김 전 청장의 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해도 분석관들은 의욕적으로 댓글의 흔적을 찾으려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밤샘 작업 끝에 이튿날 오전 4시쯤 국정원 여직원 김모(29)씨가 작성한 댓글이 발견되자 분석관들은 박수를 치거나 상관에게 “고기를 사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김 전 청장 측은 공개된 CCTV가 검찰 입맛에 맞게 짜집기 됐다고 반박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3-09-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