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직원 자살 “노조 활동으로 압박”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직원 자살 “노조 활동으로 압박”

입력 2013-11-03 00:00
업데이트 2013-11-03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녹취록 공개하며 ‘삼성 책임론’ 제기

3일 오전 삼성전자서비스 협력회사 수리기사 최모(32)씨의 빈소가 마련된 충남 천안시 삼룡동 천안의료원 장례식장은 일요일 오전임에도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동료와 지인들의 발걸음이 계속됐다.

빈소에는 전국 삼성전자서비스노조 분회에서 보내온 조화 수십개가 고인의 넋을 기렸고, 빈소 입구에서 고인과 함께 일했던 동료 직원들이 ‘근조 최○○ 열사 정신 계승’이라고 적인 검은색 리본을 달고 조문객을 맞았다.

동료 박모(42)씨는 “사랑하는 아내와 돌을 앞둔 딸이 있는 최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까지 얼마나 고민이 많았겠냐”며 “내가 그를 지켜주지 못한 죄인이다”라고 말했다.

최씨는 지난달 31일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한 길가에 주차된 승합차 안에서 타버린 번개탄과 함께 발견됐다.

죽기 전날 밤 노조 동료와의 단체 대화창에 ‘그동안 너무 힘들었다. 배고파 못 살았고 다들 너무 힘들어 옆에서 보는 것도 힘들었다. 그래서 전 전태일 님처럼 그러진 못해도 선택했다. 부디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는 글을 남겼다.

김배성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센터지회 천안분회 총무는 지난 9월 최씨와 천안센터 사장과 나눈 전화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서 사장은 “네 입장은 안다”면서도 “너가 죽여버리든지, 칼로 찔러서 갈기갈기 찢어 죽여버리든 했어야지”라고 말했다.

냉장고 소음 문제를 점검하던 중 고객이 최씨의 태도가 불량하다며 몰아붙였고, 결국 해당 고객이 항의한 게 문제가 된 것이다.

이어 “서비스센터 관계자가 고객에게 사과했다”며 “왜 무릎꿇고 빌게 만드냐. (네가 고객과) 맞다이 까든지 무릎꿇고 빌든지 둘 중에 하나 선택해라”는 사장의 말이 녹음돼 있다.

4분여간의 녹취록에서 사장은 입에 담기 어려운 욕설을 끊임없이 뱉어냈다.

당시 노조는 사장의 폭언과 욕설을 공개하기로 했으나 최씨의 만류로 없던 일로 하기로 했다는 게 김씨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김씨는 “최씨가 앞으로도 계속 일을 해야 한다는 때문에 부담감을 느꼈던 것 같다”며 “당시 사장의 언행을 지적했더라면 안타까운 사고를 막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물론 천안센터 측이 사건을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도 했다.

또 다른 노조 관계자는 최씨의 급여가 월 400만원 가량 된다는 사측의 주장에 대해 “최씨가 하루 평균 12시간씩 일하고 받은 돈은 실수령액으로 310만원이 전부였다”며 “여기서 차량유지비와 식대 등을 빼면 250만원가량 된다”고 지적했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대책위원회를 구성, 가족들과 협의해 삼성전자서비스의 직접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충분한 보상 등이 이뤄질 때까지 발인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다.

유족도 협상 등 모든 문제를 대책위에 일임했다.

삼성전자서비스 천안센터 소속 조합원들은 최씨가 근무하던 천안센터 앞에 임시 분향소를 마련하는 한편 매일 저녁 촛불집회를 열고 시민에게 최씨의 죽음을 알려내고 있다.

김기수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천안센터분회장은 “최씨는 모든 일에 적극적인 사람이었다”며 “그러나 노동조합을 만들었다고 조합원을 차별하고 갈등구조로 내몬 사측의 행태와 최씨의 극단적인 선택이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