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녕들하십니까’ 자보에 일베회원 반발 움직임

‘안녕들하십니까’ 자보에 일베회원 반발 움직임

입력 2013-12-15 00:00
업데이트 2013-12-15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회원이 ‘안녕들하십니까’ 자보를 잇따라 훼손했다.

지난 10일 한 고려대생이 붙인 ‘안녕들하십니까’라는 제목의 자보가 각 학교로 일파만파 확산하자 이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일베 회원 사이에서 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려대 4학년 주현우(27)씨는 철도파업, 밀양송전탑, 부정선거 의혹 등의 이슈를 거론하며 이들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서울대, 연대, 서강대 뿐 아니라 UC 버클리 등 외국대학에도 응답자보가 나붙는 등 반향이 컸다. 지난 14일엔 이에 호응하는 대학생 200여명이 집회를 열고 서울역 철도노조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이 가운데 14일 오후 7시32분께 일베에는 ‘고려대 철도파업 대자보 찢어버렸다’는 제목의 글이 인증샷과 함께 올라왔다.

이 회원은 이 학교 수학과 학생이 쓴 자보를 ‘ㅜ’ 모양으로 훼손한 뒤 “빨갱이들이 학교망신 시키는 꼴 보기 싫어서”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자보 훼손 사건이 SNS에서 논란이 되자 작성자는 고대 커뮤니티 ‘고파스’에 15일 오전 4시께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사과글에서 “본인의 생각과 다른 대자보를 보게 돼 반으로 찢었다”며 “사과드리고 용서를 구하겠다”고 적었다.

작성자가 이후 고파스 운영자에게 ‘법적 조치를 위한 게시물 보관 및 삭제’를 요청해 사과글은 현재 보이지 않는다. 문제가 된 일베 게시글은 그대로다.

서강대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같은날 오전 4시께 일베에는 ‘서강대 대자보 민주화 시키고 왔다’는 제목의 글이 자보를 찢은 사진과 함께 올라왔다.

일베에서는 반박 자보를 제작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반박자보 시안에는 ‘안녕하십니까? 저는 안녕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정부가 철도민영화 안한다고 한다”며 “외부인들이 바람을 넣지 말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오전 일베엔 ‘가톨릭대 반박대자보’ 라는 제목의 자보 인증샷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게시물을 올린 회원은 “안녕하냐고 자꾸 묻는 사람들 때문에 안녕하지 못하겠다”며 “철도파업을 지지하면 관심이고 지지하지 않으면 무관심인가”라고 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