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동양사태’ 현재현 회장 등 4명 구속영장 방침

檢 ‘동양사태’ 현재현 회장 등 4명 구속영장 방침

입력 2014-01-05 00:00
업데이트 2014-01-05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조원대 사기·배임…경영권 유지 위해 회사채·CP ‘돌려막기’

검찰이 동양그룹 사태와 관련, 현재현(65) 회장과 계열사 핵심 임원 3명 등 모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키로 했다.

지난 2007∼2008년께부터 사기성 회사채·기업어음(CP)을 발행하고 작년에는 고의로 5개 계열사의 법정관리를 신청해 투자자들에게 1조원대 피해를, 계열사에는 수백억원대 손실을 끼친 혐의다.

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이번주 초 현 회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현 회장은 자금 사정이 악화돼 변제가 어려운 것을 알면서도 1조원대 회사채 및 CP 발행을 기획·지시하고 그룹 차원에서 부실 계열사를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진석(57) 전 동양증권 사장과 김철(40) 전 동양네트웍스 사장, 이상화(45) 전 동양시멘트 대표이사 등 최고경영자 3명도 함께 영장이 청구될 전망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경영한 회사를 통해 부실 계열사의 자금 차입을 지원하고 담보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사장과 이 전 대표는 재직 당시 개인 비리도 일부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과 재계에 따르면 현 회장은 무분별한 계열사 확대·인수를 규제했던 출자총액제한제가 2007년 완화된 이후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그러나 2008년 외환위기로 지배구조가 약화되자 우량 회사였던 동양시멘트를 우회상장하는 방법으로 2천500억원을 조성해 동양레저에 투입했다.

이를 통해 ‘실질적 지주사’인 동양레저가 타 계열사 지분을 사들여 여러 회사가 고리처럼 연결되는 순환출자 구조를 만들어 현 회장의 그룹 지배구조를 재구축했다.

하지만 이후 계열사 주가가 하락해 자금 투입이 필요해졌고 이때부터 지배구조 유지를 위해 계속 다량의 회사채와 CP를 발행했다.

검찰은 지난 6∼7년 간 현 회장이 경영권 유지를 위해 순환출자의 핵심인 동양레저와 동양네트웍스에서 CP 등을 발행, 동양증권을 통해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회사채와 CP의 발행액은 총 2조원이 넘고 투자자들의 손실은 1조6천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룹은 최근 동양시멘트가 부실해지자 회생을 위해 회사채·CP 발행 자금으로 이 회사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룹 부실에도 불구하고 동양 측은 금융권의 ‘리볼빙’ 관행을 활용, 장기간 CP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리볼빙은 빌린 돈의 일정 비율만 갚으면 나머지 금액은 만기가 자동 연장되는 제도다. 기업 입장에선 ‘돌려막기’ 수단이 된다.

검찰은 2000년대 후반 시작된 부실이 지난해 유동성 위기 이후 급격히 악화돼 이번에 곪아터졌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향후 피해 규모와 관여자 등을 추가 수사한 뒤 처벌 대상을 선별해 관련자들을 기소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