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시장 불출마에 ‘불똥 튄’ 경북도지사…행보는

대구시장 불출마에 ‘불똥 튄’ 경북도지사…행보는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도지사로선 유일한 3선 도전…악재 견뎌 낼까

김범일 대구시장이 17일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하자 같은 재선의 김관용 경북도지사에게 ‘불똥이 튄’ 모양새가 됐다.

전국 시도지사들이 3선을 잇따라 포기한데다 ‘옆집’인 대구시장마저 불출마를 밝혀 김 지사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선 도전에 나선 현직 광역단체장은 김 지사뿐이다.

김문수 경기지사가 차기 대권 도전을 위해 3선을 포기했고, 염홍철 대전시장과 김완주 전북지사도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다.

불출마를 밝힌 단체장들이 이구동성으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 김 지사의 ‘3선 흐름’에 먹구름이 낀 셈이 됐다.

김 지사 측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은데다 8년간 행정·정치 분야에서 모두 안정적으로 경북을 이끌어 3선에 성공할 있을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왔다.

특히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 등의 다양한 사업에서 실적을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정치 기류가 ‘지방정치 쇄신’에 방점을 둔 상황에서 새누리당 공천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특위가 현행 3연임인 광역·기초단체장 임기의 2연임 축소를 골자로 한 정치개혁안을 마련한 것이다.

개혁안이 여야 합의 도출에 실패한다고 해도 새누리당의 공천 기준이 될 거라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또 72세의 고령이란 점에다 5차례 연속 자치단체장직(구미시장 3연임 포함)을 맡아 ‘세대교체론’의 거센 물결을 거스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정치권에선 새누리당이 당 차원에서 재선인 광역단체장에게 출마 포기를 종용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따라서 시간 문제일 뿐 김 지사도 불출마 행렬에 동참할 것이라는 추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지역 정가의 한 소식통은 “김범일 대구시장이 3선 포기를 선언했기 때문에 김 지사의 3선 도전이 그만큼 추동력을 잃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지역을 넘어 국가 원로로 기여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면서 후진에게 길을 터 주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거라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지사측은 당혹해하면서도 항간의 추측을 일축했다.

자타가 공인하는 지방행정의 달인인 데다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에 아무런 이상이 없고 누구보다도 열정적이기 때문에 3선 도전이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각종 언론매체의 여론조사에서도 적수가 없을 만큼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지사 측은 “이런저런 말들이 많지만 출마와 관련해서는 여러 번 밝혔듯이 도민 뜻에 따르겠다는 것이 지사의 지론”이라며 “도민 뜻은 각종 여론조사에 나타나지 않았느냐”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