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 작품처럼 한·일 관계도 소통 이뤘으면”

“제 작품처럼 한·일 관계도 소통 이뤘으면”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우에노모리 미술관서 개인전 여는 이정연 교수

“꽉 막힌 최근의 한·일 관계도 제 작품처럼 소통으로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이정연 삼성디자인학교(SADI) 기초학과 교수
이정연 삼성디자인학교(SADI) 기초학과 교수
중견 화가 이정연(62) 삼성디자인학교(SADI) 기초학과 교수가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5일까지 일본 도쿄 우에노모리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다. ‘소통’을 주제로 판화, 자개화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작품 135점을 전시 중이다.

동양화 전공이면서도 판화와 서양화에 정통한 이 교수는 국내외 미술계에서 ‘통섭 화가’로 알려져 있다. 작품에도 이런 경향이 그대로 배어 있어, 일견 서양화처럼 보이지만 대나무·자개·옻 같은 한국 전통의 소재를 이용해 입체적인 색감을 구현해 낸다.

이번 개인전에서도 숯이나 조개 등 평범한 재료부터 종유석 가루, 화산재, 뼛가루까지 자연에서 채집한 재료들을 나와 남, 안과 밖, 대지와 토양 등으로 표현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자연을 통해 이질적인 두 세계의 소통을 주선하는 것이다. “모자이크 같은 딱딱함보다는 비빔밥 같은 부드러운 소통과 조화에 주안점을 둔 작품”이라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이 교수는 “최근 정체된 한·일 관계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주최 측으로부터 ‘소통’이라는 소재가 매력적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면서 “대나무, 옻, 자개 등 일본인에게도 친숙한 소재를 통해 한·일 간 소통을 이뤘으면 좋겠다. 정치가 못하는 것을 미술은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의미를 부여했다.

우에노모리 미술관은 1879년 설립된 일본 최고(最古)의 미술가단체 일본미술협회가 운영하는 곳으로 1972년 개관했다.

글 사진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2-03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