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앙대 ‘청소 파업’ 50일째…꺼지지 않은 ‘불씨’

중앙대 ‘청소 파업’ 50일째…꺼지지 않은 ‘불씨’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천막농성 중단에도 양측 ‘평행선’…이달 용역업체 선정이 고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중앙대분회 소속 중앙대 청소노동자 40여명이 근로조건 개선과 노조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인 지 44일 만인 지난달 29일 학교 측과의 면담으로 일단 천막농성을 중단했지만 여전히 갈등의 불씨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노조는 용역업체를 변경할 경우 고용을 승계하고 노조활동 보장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학교 측은 용역업체와 노조 간 문제라며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 勞 “학교를 믿는 마음으로”…중앙대 “입장 불변”

노조는 조건 없이 천막을 철거했지만 파업은 부분적으로 계속 이어가고 있다.

노조가 손에 쥔 것은 사실상 없다. 기대하는 것은 지난달 28일 이용구 중앙대 총장과의 면담에서 얻어낸 “최대한 노력해보겠다”는 답변이다.

노조는 그 자리에서 ▲용역업체 변경 때 고용승계 ▲용역업체 선정 과정에서 노사갈등의 우려가 있는 부적격 업체 배제 ▲노조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공간 마련 등을 촉구했다.

윤화자(57·여) 분회장은 3일 “학교가 어느 정도 양보를 했으니 우리도 학교를 믿는 마음으로 조건 없이 천막을 치운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 측의 얘기는 다르다.

그간 “용역업체와 노조 간의 일”이라며 한발 물러서 있던 학교 측은 노조의 천막농성 중단에도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태도를 보인다. “노조원이 용역업체와 문제 해결을 못 하자 학교를 볼모로 잡고 있다”고 견해도 비친다.

노조가 천막을 철거한 당일 소동도 있었다.

김창수 행정부총장은 교내 온라인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이른바 ‘떼법’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어떤 단체와도 원칙을 벗어나는 타협을 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며 “이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떼법’이라는 표현이 논란이 되자 학교 측은 뒤늦게 이를 삭제하는 등 글을 수정했다.

◇ 둘로 쪼개진 대학…용역업체 입찰 불씨

이번 사태로 중앙대는 분열 양상이다. 대학본부뿐 아니라 학생·교수·동문 등 구성원들까지 둘로 나뉘었다.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들로 구성된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달 16일 민주노총에 공문을 보내 “중앙대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며 교내 철수를 요구했다.

그러자 역대 총학생회장 11명, 비정규직 노동자 학생 서포터스 모임인 ‘비와 당신처럼’은 중앙운영위원회 입장을 반박하는 성명을 각각 냈다.

동문도 가세했다. 총동창회는 “민주노총은 무리한 농성을 중단하고 퇴거하라”고 촉구했지만, 민주동문회는 “사회적 약자를 존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사회를위한교수협의회 소속 교수 40여명은 총장의 중재를 촉구했다.

고소·고발전도 이어졌다.

학교 측은 총장실을 점거한 청소노동자들을 상대로 법원에 퇴거 및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한편 교내에서 집회를 열거나 대자보를 붙이면 1회에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하도록 간접강제 신청을 제기했다. 업무방해 및 건조물침입 혐의로 노조를 고발하기도 했다.

노조는 중앙대 홍보실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며 맞불을 놨다.

양측은 아직 고소·고발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극한대립은 피했지만 불씨가 여전하다.

중앙대와 현재 청소 용역업체 간 계약은 이달 28일 끝난다. 그에 앞서 17일까지는 새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노조 관계자는 “지금의 업체가 이름만 바꿔서 다시 들어온다는 소문이 돈다”며 “노사관계를 기준으로 본다면 지금 업체는 입찰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새 업체란 ‘새로운 계약’이란 의미로, 자격을 갖춘 업체는 모두 공개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며 “우리가 막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