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내각부 공무원 변사’ 한국에 공조수사 요청

일본, ‘내각부 공무원 변사’ 한국에 공조수사 요청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청은 6일 일본 정부로부터 내각부 공무원 변사 사건에 대한 공조수사 요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청 외사국 관계자는 “오후 늦게 인터폴을 통해 공조수사 요청이 들어왔다”며 “서울지방경찰청에서 공무원의 행적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본 내각부 산하 싱크탱크인 경제사회총합연구소 소속으로 미국에서 유학 중이던 이 공무원은 지난달 초 서울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하겠다며 우리나라에 입국하고 나서 연락이 끊겼다가 같은 달 20일 후쿠오카현 기타큐슈(北九州)시 앞바다에서 변사체로 발견됐다.

이 공무원은 일본 공직 사회에서도 엘리트 코스를 밟은 고급 인재로 알려져 한국에서의 행적과 사망 원인에 대해 의문이 불거졌다.

그는 지난달 6일 서울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고무보트를 구매하고서 같은 달 8일 부산역 인근의 한 호텔에 ‘알렉스’라는 가명으로 투숙하고 나서 택배로 온 보트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부산에서 엔진 등 보트 동력장비를 산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일본 앞바다에서 변사체로 발견되기 전까지 10여 일간의 행방이 묘연하다.

한때 그가 일본 정부의 스파이일 수도 있다는 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국에서 가명을 쓰고 다녔고 정상적인 방법으로 일본으로 돌아가지 않고 굳이 고무보트에 목숨을 맡기고 일본에 밀입국하려 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이날 일본 니혼TV 계열의 민방 NNN은 일본 정부가 이 공무원의 이메일 등을 확인한 결과 그가 공개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개인적인 일 때문에 귀국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공무원 신분으로 미국에서 유학 중이었기 때문에 일반 여권과는 다른 ‘공용(公用)여권’을 소지하고 있었고, 이 때문에 본국에 잠시 귀국하려면 일본 정부의 허가가 필요했지만 사적인 일이라 정부 허가를 받을 수 없어 밀입국을 감행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여러 면에서 이 공무원의 스파이설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며 “일본에서 공조수사 요청이 온 만큼 의혹이 남지 않도록 그의 행적을 자세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