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고장?”…PC수리업체가 악성프로그램 심어 ‘영업’

“또 고장?”…PC수리업체가 악성프로그램 심어 ‘영업’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객 1만300명 등친 업체 대표 등 66명 검거

서울 수서경찰서는 고객이 수리를 맡긴 컴퓨터에 몰래 부팅 방해프로그램을 깔아 놓는 수법으로 부당하게 데이터 복구 비용 등을 챙겨온 혐의(사기 등)로 컴퓨터수리업체 전 대표 이모(31)씨 등 4명을 구속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또 이 업체의 현 대표 정모(34)씨와 콜센터 직원, A/S 외근기사 등 62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컴퓨터 전문 수리업체를 운영하면서 지난해 6월부터 지난달까지 고객이 맡긴 컴퓨터에 부팅을 방해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고장이 나도록 한 뒤 하드디스크 등을 교체해주는 수법으로 1만300명으로부터 21억5천8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수리 중인 컴퓨터에 일부러 부팅 방해프로그램을 깔고도 “바이러스가 많아 복구가 힘들 것 같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라는 말을 흘려서 수리를 마치고 나서도 또다시 부팅이 안 되는 고장이 재발한 데 대한 고객의 의심을 피해왔다.

조사결과, 이들은 경기도 성남시 복정동에 컴퓨터 전문 수리업체인 ‘**119’를 차려놓고 콜센터·경리·A/S 내·외근팀 등을 구성해 조직적으로 범행에 나섰다.

이씨 등 전·현직 대표가 A/S 팀장에게 ‘컴퓨터 부팅 방해 프로그램을 실행해 데이터 복구 비용을 청구하라’는 지시를 내리면 A/S 팀장이 수리 기사들에게 해당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방식이었다.

이들이 범행에 쓴 부팅 방해프로그램은 ‘MBR 위저드’로, 부팅을 담당하는 C드라이브를 삭제하거나 숨겨 컴퓨터가 부팅될 수 없도록 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MBR(Master Boot Record)은 컴퓨터 부팅 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장소로, 이 부분이 훼손되면 부팅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부팅을 불가능하게 만든 뒤 고객으로부터 데이터 복구 비용으로 최소 5만원부터 최대 660만원까지 뜯어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일당 중에는 부품을 교체하지 않고도 부품비를 허위로 청구하거나 부품단자를 송곳으로 찍어 손상한 뒤 부품비를 청구하는 수법을 써 월 1천300만원을 챙긴 고수익자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운영하는 수리업체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파워링크 1∼2위를 다투고 지난해 매출 50억원, 광고비용 월 1억7천만원에 이르는 등 업계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컴퓨터 수리를 맡길 때에는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부품 명과 가격 등 사전정보를 숙지하고 여러 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며 “피해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동종 업계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