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타요버스, 먼저 응용하는 게 장땡…창조경제의 힘” 새누리 저작권 논쟁일축

박원순 “타요버스, 먼저 응용하는 게 장땡…창조경제의 힘” 새누리 저작권 논쟁일축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요버스 노선. / 다음커뮤니케이션
타요버스 노선. / 다음커뮤니케이션


‘박원순 타요버스’

국산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의 캐릭터를 활용한 서울시의 ‘타요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쪽에서 저작권 문제를 제기하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써 먹는 사람이 임자”라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10일 경제 비전 브리핑에서 “타요버스 원조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애니메이션은 수천 수만 종류가 있다. 그걸 어떻게 응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콜럼버스의 달걀을 보라. ‘누가 못해’라고 하지만 콜럼버스 이전엔 달걀을 세울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창조와 혁신은 멀리 있는 게 아니라 주변에 있고 서울시 정책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박원순 시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누가 만들었든 먼저 응용하는 게 ‘장땡’ 아니냐. 세상에 하고 많은 캐릭터가 있으면 뭐하느냐. 먼저 써먹는 게 임자”라고 쓰기도 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원래 타요 애니메이션은 오세훈 전 시장이 제작해 서울시가 저작권을 가지게 됐는데 박원순 시장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마치 자기 작품인 것처럼 써먹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대중교통의 날을 맞아 인기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들을 입힌 시내버스 4대를 1개월간 한시적으로 운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예상을 뛰어넘은 폭발적인 인기에 지난 6일 기존 계획을 변경해 내달 5일 어린이날까지 100대로 늘려 운행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의 타요 버스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인 타요(파란색 370번), 로기(초록색 2016번), 라니(노란색 2211번), 가니(빨간색 9401번)의 얼굴을 버스 앞부분에 입혀 제작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