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요버스 원조 논란에 박원순 “창조경제의 힘”

타요버스 원조 논란에 박원순 “창조경제의 힘”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산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를 활용한 서울시의 타요버스가 인기를 끈 걸 계기로 여야 간 저작권 논쟁이 일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써먹는 사람이 임자”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 시장, 서울형 창조경제 모델 발표
박원순 시장, 서울형 창조경제 모델 발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오전 서울 태평로 시청 브리핑실에서 경제비전 2030 서울형 창조경제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시장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누가 만들었든 먼저 응용하는 게 ‘장땡’ 아니냐”며 “세상에 하고많은 캐릭터가 있으면 뭐하느냐. 먼저 써먹는 게 임자다. 창조경제는 응용과 융복합 아닌가”라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원래 타요 애니메이션은 오세훈 전 시장이 제작해 서울시가 저작권을 가지게 됐는데 박 시장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마치 자기 작품인 것처럼 써먹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경제비전 기자설명회에서도 “콜럼버스의 달걀을 보라. ‘누가 못해’라고 하지만 콜럼버스 이전엔 달걀을 세울 수 없었다”며 “창조와 혁신은 멀리 있는 게 아니라 주변에 있고 서울시 정책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타요버스 아이디어는 제가 만든 것도 아니고 시민과 버스회사 사장이 제안해 제가 그걸 즉각 받아들인 것”이라며 “그게 경청과 소통의 힘이다. 창조경제란 건 융복합이 제대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대중교통의 날을 맞아 타요버스 캐릭터를 포장한 시내버스 4대를 운행했다. 시는 이 버스를 당초 1개월 이벤트로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어린이날까지 100대로 늘려 운행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