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암 복강경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

“직장암 복강경수술, 개복수술 만큼 안전”

입력 2014-05-26 00:00
업데이트 2014-05-26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장암 치료를 위한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과 비교해 안전성과 유용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정승용 교수와 국립암센터 오재환 대장암센터장 연구팀은 진행성 직장암 치료를 위해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 170명과 개복 수술을 받은 환자 170명을 조사한 결과, 재발률과 3년 무병생존율 등이 비슷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연구진은 3년 무병생존율의 경우 개복수술군이 72.5%,복강경 수술군이 79.2% 으로 나왔으며 두 군의 생존율 차이는 -6.7%로 미리 설정한 차이보다 적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복 수술군에서 25명(15%),복강경 수술군에서 20명이 사망했으며 수술로 인한 사망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과 비교해 회복이 빠르고 미용상으로도 뛰어나 환자의 만족도 높았으나 복강경 직장 수술 안전성에 관한 임상 자료가 없었다며 이번 연구는 이를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장기 생존율에 있어 복강경 직장수술이 개복 수술과 차이가 없음을 입증해 이 방법이 표준 수술법으로 자리 잡는데 중요한 근거를 마련했다”며 “이번 연구에서 보여준 직장암 치료성적,수술성적은 지금까지 어느 나라에서 발표된 것 보다 우수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란셋 온콜로지 온라인에 최근 게재됐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