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매 노인들 밤마다 위험한 도로 배회했다”

“치매 노인들 밤마다 위험한 도로 배회했다”

입력 2014-05-31 00:00
업데이트 2014-05-31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사 요양병원 무단 외출, 교통사고·실종 빈번

”치매 노인들이 밤마다 위험한 도로에서 배회하는데도 정작 병원에서는 잘 모르고 있던데요.”

화재로 29명의 사상자를 낸 전남 장성 효사랑요양병원 인근에서 만난 마을 주민들은 31일 병원 측의 허술한 환자 관리가 참사를 불러왔다고 입을 모았다.

주민들은 치매 환자들이 밤 늦은 시간 병원 부근을 배회하는 것은 다반사였다고 목격담을 전했다.

병원 앞 4차선 도로는 횡단보도가 없는데다 교차로에도 점멸식 신호등이 운영 중이어서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크다.

마을 주민들도 도로를 건너는 것을 주저하는데 입원 중인 환자들은 거리낌 없이 횡단했고 심지어 한참 도로를 배회하는 바람에 위험천만한 상황이 자주 빚어졌다고 했다.

실제로 교통사고가 발생해 환자들이 숨지거나 다치는 일도 자주 일어나 경찰 등 행정당국의 교통관리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치매 환자들이 무단 외출해 도로를 건너 마을이나 인근 숲속을 돌아다니는데도 병원 직원 누구도 찾는 사람이 없었다고 전했다.

실종 사건도 빈번해 경찰들이 대대적인 수색 작업을 벌여 병원과 멀리 떨어진 마을이나 산속에서 환자들을 찾아 돌려보내는 일도 일상이었고 설명했다.

치매 환자와 일반 노인성 질환 환자가 함께 있어 환자들간 다툼이 잦아 불안감이 컸다고 토로했다.

참사 이후에도 여전히 병원에 머물고 있는 한 입원 환자는 “밤 10시에는 출입문을 폐쇄한다고 하는데 문은 대부분 열려 있어 밖으로 나가는데 전혀 어렵지 않다”며 “새벽까지 병실을 둘러보는 의사나 간호사도 전혀 없다”고 털어놨다.

당시 불이 난 병원 별관에는 79명의 환자가 있었지만 의사는 없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1명만 일하는 등 관리 인력도 턱없이 부족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