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희대 前미대학장 “강의평가 색출 보복” 논란 증폭

경희대 前미대학장 “강의평가 색출 보복” 논란 증폭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회, 자진사퇴하자 처벌 요구

경희대 미술대학 재학생들이 “폭언을 일삼았던 학장을 처벌해 달라”고 대학에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학 측은 학장이 자진 사퇴를 한 데다 폭언의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징계에 회의적이지만, 학생들의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아 파장이 이어질 전망이다.

12일 경희대에 따르면 미대 학생들은 최근 자진 사퇴한 손모(46·여) 전 미대학장에 대해 “손 교수의 수업권을 제한해 달라”고 대학에 정식 민원을 제기했다. 학생들은 손 전 학장이 “미술작가가 되기 위해서 부모를 바꿔야 한다”, “내 강의에 낮은 평가를 한 학생을 붙잡아 불이익을 주겠다”고 폭언을 퍼붓고 교내 다른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에게 “피해를 주겠다”며 위협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장학금을 받은 학생에겐 대학에 기부를 강요했다고 학생들은 전했다. 미대 학생회가 이런 내용을 지난달 말 페이스북 등에 올리면서 논란이 확산됐고, 이달 초 2·3·4학년 학생 214명 중 168명(78%)의 서명을 받아 손 교수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어 달라며 대학 정문 앞에서 집회를 했다.

김태현 미대 학생회장은 “평교수였을 때도 피해 사례가 여럿 접수됐는데, 지난해 9월 학장이 되면서 사례가 더 늘었다”며 “학생들에게 더 피해를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해 학생회가 직접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손 교수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발언들이 왜곡됐다”고 반박했다. 그는 “미술 작가가 되고 싶으면 너희 부모를 바꿔야 한다는 발언은 한 적도 없고 ‘나는 엄한 부모님 밑에서 자라 엄한 선생이 됐다’는 발언이 ‘너는 엄하지 않은 부모님께 배워 철이 없다’는 식으로 왜곡돼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재학생들의 서명운동에 대해선 “잘못된 사실을 근거로 학생들의 서명을 받은 것”이라고 항변했다.

대학 측은 이미 학생들의 민원을 접수해 조사를 끝냈다.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이 제시한 증거가 불충분해 민원을 혐의 없다고 결론지었지만 학생들이 납득하지 않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6-1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