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창극 일본반응, “위안부 사과 받을 필요없어” “식민지배 하나님의 뜻” 대체 왜?

문창극 일본반응, “위안부 사과 받을 필요없어” “식민지배 하나님의 뜻” 대체 왜?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창극 온누리교회
문창극 온누리교회
문창극 일본반응, “위안부 사과 받을 필요없어” “식민지배 하나님의 뜻” 대체 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발언들이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일본과 관련한 문제의 발언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문창국 후보자는 지난 4월 서울대 강의 도중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으로부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문창극 후보자로부터 올해 3월부터 ‘저널리즘의 이해’ 수업을 들어온 학생의 말을 인용해 문창극 후보자가 중간고사 무렵인 4월, “우리나라는 예전과는 다르게 선진국 반열에 올랐기 때문에 굳이 일본의 사과를 받아들일 정도로 나약하지 않은 국가가 됐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 학생은 “당시 강의에서 문창극 교수님은 ”우리는 위안부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도 잘 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언론인이다‘라고 강조했다“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반일감정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다 보니까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국제적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문창극 후보자의 발언도 전했다.

앞서 문창극 후보자는 3년 전 한 교회 특강에서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발언을 한 것이 알려져 논란을 일으켰다. 또 지난 2005년 3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3·1절을 맞아 일본에 과거사 배상문제를 언급하자 ’나라의 위신을 지켜라‘라는 칼럼을 통해 ”위안부 배상문제는 이미 40년 전에 끝났다…끝난 배상문제는 더는 거론하지 않는 것이 당당한 외교다“라고 비판했었다. 문창극 후보자는 이 칼럼에서 ”일본에 대해 더 이상 우리 입으로 과거문제를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며 ”해방된 지 60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과거에 매달려 있는 우리가 부끄럽다“고 썼다.

한편 문창극 후보자측은 12일 문창극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보도한 언론사가 악의적이고 왜곡된 편집을 했다면서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석우 총리실 공보실장은 이날 오후 문창극 후보자의 집무실이 있는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에서 준비단 명의로 기자회견을 하고 “문창극 후보자의 온누리교회 발언 동영상에 대해 일부 언론의 악의적이고 왜곡된 편집으로 마치 후보자가 우리 민족성을 폄훼하고 일제식민지와 남북분단을 정당화했다는 취지로 이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과 부합되지 않음을 분명히 말씀드리며, 당해 언론사의 보도책임자를 상대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법적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