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동기 “교육감 직선제 임명제가 대안될 수 있다”

우동기 “교육감 직선제 임명제가 대안될 수 있다”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선제 장점 있지만 정당 배경, 자치권한 거의 없어”대구 지역간 학력격차 더 큰 문제 ‘검증 자사고 유지’

6·4 지방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한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당선인은 13일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당선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직선제의 장점도 있지만 교육감은 정당 배경도 없는 데다 자치권한이 거의 없어서 임명제로 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폐지 의견을 냈다.

또 “교육감을 보수나 진보로 구분 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번 선거 결과는 유권자가 진보냐 보수냐를 따졌다기보다는 공약이나 인물을 많이 본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선거에서 이슈가 된 자립형사립고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 당선인은 “자사고 폐지는 전국적으로 획일화할 게 아니라 지역적 특성에 맞게 존폐를 결정할 문제”라며 “대구의 경우 자사고 대 일반고 문제보다 수성구 대 비수성구의 지역 간 학력 격차 문제가 시급하므로 평가에서 검증된 자사고는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불거진 대학평준화 주장에 대해서는 “이상적으로 고려해볼 정책 대안이긴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할지 모르겠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그는 학업성취도 평가 폐지 논란에 대해서도 “학업성취도 평가가 경쟁을 부추기는 건 아니다. 기초학력 미달자를 파악해 맞춤 교육에 활용하겠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시행과 관련, 우 당선인은 “대구시장 당선인이 재정 지원을 약속했으므로 내년부터 초등학교는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중·고교는 급식비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우 당선인은 이번 선거에서 안전한 교육환경시스템 구축, 행복교육 정착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안전을 중심으로 한 학생 체험활동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사의 수업방식 개선,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행복교육을 꽃피우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