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젠, 골 인 우먼

이젠, 골 인 우먼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대생들, 구경 축구 태클 걸고 직접 드리블! 부족한 지원에 맨땅 헤딩해도…

지난 21일 오후 서울 은평구 증산체육공원. 거친 호흡을 토해 내는 여성들은 격렬한 태클과 몸싸움도 마다하지 않았다. 2대1 패스에도 능숙했다. 서투르고 실수투성이일 것이란 생각은 어느새 사라졌다. 신체 접촉이 워낙 많은 스포츠인 만큼 뛰고 구르다 보면 인대가 늘어나거나 타박상을 입는 경우도 부지기수이지만 한창 외모에 민감할 20대 초반 여성들인데도 개의치 않는 듯 보였다.



● 梨大에만 축구동아리 7개… 해마다 대회도 늘어

축구에 푹 빠진 이들은 이화여대 축구동아리 ESSA 학생들이다. 주장 오아라(21·여·체육과학부)씨는 “한국 경기는 물론 잉글랜드 프로축구 리버풀 팬이라 잉글랜드 팀 경기도 새벽마다 열심히 챙겨 봤는데 TV로 보는 것보다 직접 공을 차는 게 훨씬 재미있다”면서 “여대생들은 배려심이 부족할 것이란 편견이 있는데 축구를 하다 보면 나보다는 팀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보는 축구’가 아닌 ‘뛰는 축구’에 매력을 느끼는 여대생이 늘고 있다. 25일 이화여대 등에 따르면 서울에 있는 여대 6곳의 축구 동아리는 최근 2년 새 5개가 늘어났고 관련 대회 숫자는 2010년에 비해 3배로 늘었다.

축구 동아리가 가장 활성화된 곳은 이화여대다. 현재 여대 축구 동아리 총 13개 가운데 7개가 이화여대에 있다. 10년 전통의 축구 동아리가 있는 덕성여대도 최근 ‘FC 플로라’라는 팀을 창단했다. 서울여대도 지난해 18명의 학생이 모여 동아리를 만들었다. 동덕여대(2006년), 성신여대(2009년), 숙명여대(2009년) 학생들이 창설 이후 매주 2회 이상 연습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여자 축구 동아리 대회’도 2010년 2개에서 올해 6개로 급증했다.

대회 참가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주최 측에서 운동장이 협소하고 정해진 시간에 대회를 소화해야 한다는 이유로 신청을 12팀으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풋살 선수 출신인 안상진(42) ESSA 감독은 “대회 신청을 하는 날은 컴퓨터 앞에 앉아 ‘클릭질’에 몰두해야 할 정도로 경쟁이 심하다”면서 “예전에는 참가 가능한 팀을 찾으러 다닐 정도였는데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남성의 전리품? 공은 둥글고 성별도 없다!

물론 축구를 ‘남성의 전리품’으로 보는 시각도 여전히 남아 있다. 오씨는 “팀원 대부분이 초등학교 때는 남자애들과 어울려 같이 공을 찼는데 어느 순간 배제됐던 경험이 있다”며 “여대생들이 왜 축구를 하느냐는 식의 편견은 안타깝지만 친구들이 ‘축구가 이렇게 재밌는지 몰랐다’고 격려해 주면 모든 걸 잊게 된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06-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