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병원 노조원 300여명 파업… “의료민영화 저지”

서울대병원 노조원 300여명 파업… “의료민영화 저지”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 서울대병원분회(서울대병원 노조) 소속 노조원 300여명(경찰 추산)이 27일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하루 파업을 벌였다.

노조원들은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1층 로비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지난 11일 병원의 부대사업 범위를 폭넓게 확대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영리자회사 가이드라인도 발표했다”며 “영리자회사 허용과 무제한적인 부대사업 확대 정책은 모든 국민에게 ‘재앙’이 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파업에는 1천500여명의 조합원 가운데 약 ¼인 300∼400명이 참가한 것으로 노조는 잠정 집계했다.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는 100% 근무를 지속하는 등 각 과별로 규정된 필수 유지 인력은 파업에 참가하지 않아 큰 혼란이나 환자들의 불편은 없었다.

노조는 “서울대병원은 ‘헬스커넥트’라는 영리자회사를 만들어 노골적인 돈벌이 사업을 하고 있다”며 “환자의 의료정보가 담긴 환자정보시스템을 영리자회사에 넘겨줬다”고 주장했다.

헬스커넥트는 지난 2011년 서울대병원이 SK텔레콤과 합작투자로 설립한 회사다. 노조는 병원이 환자의 전자의무기록조작물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헬스커넥트에 넘겼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전자의무기록저작물은 병원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가리키는 것으로 환자의 정보는 포함되지 않는다”며 “이 병원업무처리시스템을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만을 출자했으며, 해외 판매시에도 헬스커넥트에 전달되는 정보는 없다”고 해명했다.

노조는 또한 비정규직을 포함해 월 기본급 약 21만5천원 인상, ‘5월 효도휴가비’ 신설 등도 요구하고 있다.

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조합원들은 ‘돈보다 생명을, 이윤보다 안전을’이라고 적힌 흰색 티셔츠를 맞춰 입고 ‘의료민영화 반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노조는 조합원과 일반 환자를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제출할 ‘부대사업 전면 확대를 허용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 입법예고에 대한 의견서’ 서명도 받았다.

병원 측은 오병희 병원장 명의의 ‘환자 및 보호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노조가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를 하고 있음에도 최대한의 성의와 노력을 기울여 교섭에 임하고 있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료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