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해외 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피해가 예년보다 두배 이상 급증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경보를 내렸다. 소비자원은 올 1∼5월 아고다,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등 3개 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 불만 107건이 접수됐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41건)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피해 유형별로는 계약 취소를 요청했을 때 예약금 환급을 거절하는 사례가 71.0%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은 이들 사이트가 외국에서 운영하는 해외 사업자라는 점을 악용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도 국내법 적용을 받지 않아 환급을 거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4-07-07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