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비상사태 대비’ 을지연습 18∼21일 전국 실시

‘국가비상사태 대비’ 을지연습 18∼21일 전국 실시

입력 2014-08-17 00:00
업데이트 2014-08-17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난대비 ‘골든타임’ 이내 통합 구조할동 등 집중 점검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한 태세를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연례 을지연습이 18∼21일 나흘간 전국에서 진행된다.

안전행정부는 올해 을지연습에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 공공기관과 단체, 중점관리지정업체 등 3천700여개 기관에서 모두 48만여명이 참가한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안보 위협과 대형 재난에 동시 대비하는 데 초점을 맞춰 올해 을지연습을 시행한다.

을지연습 기간에 정부는 불시에 공무원을 비상 소집하고 세종청사 이전 기관의 전시 전환 절차를 숙달하도록 할 계획이다.

북한 장사정포·미사일·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수도권 지역 대피훈련도 실시한다.

또 방사능·화학물질 누출이나 해양사고 등 복합재난이 발생했을 경우를 상정해 ‘골든타임’ 이내 신속한 조치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 긴급구조기관, 재난현장 통합지휘소, 기동의료반이 유기적 통합구조활동을 벌이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벌인다.

전시 국민생활 안정을 위해 고층아파트 및 다중이용시설 구조, 단전·단수 대응 조처, 방독면 착용, 심폐소생술 등의 훈련도 병행한다.

원자력발전소, 정유·가스 시설, 전력 설비 등 국가 기간산업체의 제어시스템을 겨냥한 사이버 테러에 대응하는 훈련도 실시한다.

안행부는 “이번 을지연습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무인항공기 침투, 북방한계선(NLL) 기습포격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무력도발은 물론 대형재난 등 포괄적 안보 위협으로부터 총체적으로 대비·점검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획하고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