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 완공, 내년 상반기 개통예정인 호남고속철도가 본격적인 개통 준비에 착수했다.
28일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과 코레일에 따르면 주요 시설물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양 기관은 인수운영전담반(공단 36명·공사 22명)과 종합시험운행팀(공단 34명·공사 50명)을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전담반과 운행팀은 9월 1일부터 신설된 호남고속철 오송∼광주송정(182㎞)구간의 시설물 점검에 이어 11월부터 고속차량을 투입해 종합시험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시설물 점검은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안전점검반을 구성해 건설전반에 걸친 품질 및 안전 등에 대한 심층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강화된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종합시험운행 적정성 확인을 교통안전공단이 시행키로 했다.
또 점검과정에 장애인협회 등 시민단체를 참여시켜 시설물 안전 및 이용객 편리성도 평가한다.
호남고속철도는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역을 잇는 새로운 고속철도 노선으로 개통시 서울에서 광주간 운행시간이 현재 2시간 39분에서 1시간 33분으로 66분 단축된다. 나아가 충청·호남권 접근성이 강화돼 지역균형 발전 및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게 된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8일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과 코레일에 따르면 주요 시설물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양 기관은 인수운영전담반(공단 36명·공사 22명)과 종합시험운행팀(공단 34명·공사 50명)을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전담반과 운행팀은 9월 1일부터 신설된 호남고속철 오송∼광주송정(182㎞)구간의 시설물 점검에 이어 11월부터 고속차량을 투입해 종합시험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시설물 점검은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안전점검반을 구성해 건설전반에 걸친 품질 및 안전 등에 대한 심층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강화된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종합시험운행 적정성 확인을 교통안전공단이 시행키로 했다.
또 점검과정에 장애인협회 등 시민단체를 참여시켜 시설물 안전 및 이용객 편리성도 평가한다.
호남고속철도는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역을 잇는 새로운 고속철도 노선으로 개통시 서울에서 광주간 운행시간이 현재 2시간 39분에서 1시간 33분으로 66분 단축된다. 나아가 충청·호남권 접근성이 강화돼 지역균형 발전 및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게 된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