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박패 엿보려 北정찰총국 해킹 프로그램 구입

도박패 엿보려 北정찰총국 해킹 프로그램 구입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유입 후 대남 사이버테러에 사용…검찰, 일당 3명 기소

북한 정찰총국 소속 공작원에게 해킹 프로그램을 사들인 도박꾼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이 승률을 높이려고 무차별 배포한 악성 코드는 지난해 3월20일 북한의 사이버테러 공격에 사용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병현 부장검사)는 북한 해커에게 원격감시 프로그램을 구입한 혐의(국가보안법 위반 등)로 유모(43)씨와 손모(39)씨를 구속기소하고 장모(43)씨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10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유씨 등은 2011년 5월 북한 정찰총국 ‘조선백설무역회사 심양(瀋陽)대표부’ 소속 해커에게 제작비용 1천400만원을 주고 원격감시 프로그램 ‘해킹 투’를 사들여 국내에 퍼뜨린 혐의를 받고 있다.

조선백설무역회사는 IT무역업체로 위장한 정찰총국 산하 사이버전 조직이다.

중국에서 도박프로그램을 제작하던 손씨는 외화벌이를 위해 중국에 파견 나간 정찰총국 소속 공작원과 접촉해 거래를 시작했다.

이들은 도박게임에서 상대의 패를 들여다보려고 원격감시 프로그램 제작을 의뢰했다. 유씨 등은 음란 동영상에 악성코드를 집어넣어 P2P(개인간 파일공유 서비스)를 통해 퍼뜨렸다.

유씨 등이 유포한 프로그램과 북한 해커에게 제공한 서버는 지난해 3월20일 국내 방송사와 금융기관을 상대로 한 북한 정찰총국의 사이버공격에 사용됐다.

이들은 지난해 사이버테러 이후에도 제작비를 줘가며 도박프로그램을 건네받거나 백신으로도 삭제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수정해달라며 지속적으로 연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 관계자는 “유씨 등이 프로그램 특성상 주요 정보를 북한에 유출하거나 사이버테러에 악용될 수 있는 좀비PC가 양산될 위험성을 알고 있었다”며 “북한 해커들이 수익사업으로 판매하는 프로그램이 언제든 디도스 공격에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