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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읍·면 간 학력격차 올해 다시 벌어져

대도시-읍·면 간 학력격차 올해 다시 벌어져

입력 2014-11-28 00:00
업데이트 2014-11-28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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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전국 중·고등학교의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학력격차가 지난해까지 감소세를 보이다 올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교육부는 28일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보통학력 이상 비율 차이는 2011년 7.3%포인트에서 지난해 5%포인트까지 낮아졌다가 올해 다시 5.2%포인트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기초학력 미달 등 3단계 성취수준 가운데 최하위인 기초학력 미달 비율 차이도 2011년 0.8%포인트에서 지난해 0.3%포인트까지 떨어졌다가 올해 다시 0.4%포인트로 벌어졌다.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 107만여명을 대상으로 국어·수학·영어 3개 교과에 대해 지난 6월 24일 시행됐다.

중·고교의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보통학력 이상 비율의 차이는 고2의 경우 지난해 3.3%포인트였으나 올해 2.6%포인트로 낮아진 반면 중3은 지난해 6.7%포인트에서 올해 7.7%포인트로 높아졌다.

반면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차이는 중3과 고2 모두 올해 약간 늘어나 중학교는 지난해 0.3%포인트에서 올해 0.4%포인트로, 고등학교는 지난해 0.2%포인트에서 올해 0.4%포인트로 각각 상승했다.

전체 중·고등학교의 학업성취도를 살펴보면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지난해 80.2%에서 올해 80.8%로 0.6%포인트 높아졌지만, 기초학력 미달 비율 역시 지난해 3.4%에서 올해 3.9%로 0.5%포인트 상승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중3이 지난해 3.3%에서 올해 3.7%로, 고2는 지난해 3.4%에서 올해 4.2%로, 중·고등학교 모두 높아졌다.

미달 비율은 과목별로 중3은 수학이 5.7%로 가장 높았고 영어 3.3%, 국어 2%였다. 고2는 영어가 5.9%로 가장 높았고 수학 5.4%, 국어 1.3% 순이었다.

시·도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중·고교 전반에 걸쳐 가장 낮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보인 교육청은 충북(1.6%)이었고, 울산(2%), 대구(2.1%) 등이 뒤를 이었다.

학교에서 학생을 잘 가르쳐 성적을 끌어올린 정도를 나타내는 ‘학교 향상도’를 보면 고등학교는 전체 1천597개교 가운데 103개교(6.4%)가 4년 연속 향상했다.

시·도별로 4년 연속 향상된 학교의 비율은 광주(38%), 대전(29.2%), 전남(14.1%) 순으로 높았다.

중학교는 전체 3천96개교 가운데 368개교(11.9%)가 3년 연속 향상했고 학교의 비율은 제주(34.9%), 인천(29%), 대구(27.6%) 순으로 높았다.

교육부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학교장의 학교경영활동과 학교풍토 조성활동이 높은 중학교와 학교 경영활동과 대외활동이 많은 고등학교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았다고 밝혔다.

학생 특성에서는 부모와의 대화나 활동(일주일에 1∼2회 이상)이 많을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았다.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교알리미’ 사이트(www.school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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