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포 애기봉 트리 찬반주체 12일 회의…귀추 ‘주목’

김포 애기봉 트리 찬반주체 12일 회의…귀추 ‘주목’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포 애기봉 전망대서 한기총·시민단체 등 참석

김포 애기봉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찬반 주체들이 모여 중재안을 논의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9일 애기봉 전망대 등에 따르면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북전단 살포 및 애기봉 등탑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재향군인회 등 관계자들은 오는 12일 김포 애기봉 전망대에서 만나 크리스마스트리 점등과 관련된 중재안을 논의한다.

앞서 한기총은 오는 23일 철거된 애기봉 등탑 자리에 애기봉 전망대(10m)보다 낮은 9m 높이의 크리스마스트리를 한시적으로 설치, 내년 1월 6일까지 2주간 점등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방부는 종교활동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크리스마스트리 설치 요청을 수용했다.

한기총은 그동안 북한의 도발을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과 논의, 합의점을 도출한 만큼 중재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한기총의 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은 크리스마스트리 설치·점등의 본의를 이해하고 수용한 상태”라며 “중재회의에서 트리가 북한을 자극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평화를 염원하는 상징인 점을 나머지 주민들과 시민단체에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기봉 등탑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등은 일정 기준의 조건이 수용되면 크리스마스트리 설치·점등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북전단 살포 및 애기봉 등탑 반대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대표인 이적 목사는 “한기총의 본의와는 달리 트리 설치·점등은 북측에서 관측되는 한 도발의 위험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북측에 관측되지 않는 선에서 트리를 설치하는 것을 조건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건 세부 내용은 중재회의에서 밝힐 것”이라며 “한기총이 이 조건을 수용한다면 트리 설치·점등에 동의하는 것은 물론이고 평화·통일 염원 기도회에도 참가해 기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포 애기봉 등탑은 북한과 3㎞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탓에 매년 성탄절을 앞두고 점등 논란을 빚었다. 북한은 등탑이 대북 선전시설물이라고 주장하며 철거를 요구해왔고 2010년에는 포격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국방부는 지난 10월 노후화 등을 이유로 18m 높이의 등탑을 철거했으며, 한기총은 국방부가 독단적으로 통일 염원이 담긴 애기봉 등탑을 철거했다며 등탑 재건 계획을 추진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