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진상 규명위해 조사과정에 정치인 배제해야”

“세월호 진상 규명위해 조사과정에 정치인 배제해야”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가족대책위 국제워크숍 열어…”감시자로서 유가족 역할 중요”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특별조사위원회에 정치인 참여를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필립 쉐넌 전 뉴욕타임스 기자는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와 국민대책회의가 9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해외 참사 피해자와 전문가들을 초청, 개최한 국제워크숍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해외사례에서 본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 나아가야할 길’을 주제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 출범을 앞두고 해외 사례를 통해 진상규명 과정의 한계를 짚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피해자인 고와타 마스미, 후쿠시마 국회 사고조사위원회 다나카 미츠히코 등이 행사에 참여해 발표했고, 9.11 유가족 콜린 캘리와 탈랏 함다니도 영상통화로 참가했다.

쉐넌은 9.11 테러를 조사한 국가위원회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가능한 한 정치인을 조사위에서 배제하고 학자와 의사, 기자, 시민단체 활동가 등 독립적인 전문가들을 참여시키고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9.11 국가위는 어떤 개인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아 정부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았다”며 “한국에서 세월호 선장과 선원들을 법정에 세운 것은 미국보다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9.11 국가위의 경우 조사국장이 조지 부시 행정부와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는 것이 뒤늦게 드러났는데, 조사관들을 구성할 때도 조사참여와 상충되는 이익이 있는지 확인하고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9.11 국가위원회에서도 유가족들은 조사에 있어 감시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며 “세월호 유가족들은 위원회 특별검사의 활동을 정기 평가해 언론에 발표하라”고 제안했다.

고와타씨는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 도쿄전력은 2011년 사고 이후 주민들과 국민에게 사죄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 역시 주민들에게 보상을 제대로 하지 않고 방사성 오염 의혹을 해소하지 않은 채 고향으로 돌아가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와타씨는 “원전 피난민들은 도쿄전력과 정치인들의 사죄와 원전 재가동 반대 등을 위해 지난 3년 9개월 동안 싸우고 있다”며 “이윤을 추구하는 사람들 때문에 소중한 자식의 생명을 빼앗긴 세월호 유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하며 함께 싸우자”고 강조했다.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 등에서 현재까지 유가족을 만족시킬 만한 큰 변화는 없다”며 “국제적인 지혜를 모아 더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