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대문시장 짝퉁 ‘거물’ 구속…시가 6300억원 유통

동대문시장 짝퉁 ‘거물’ 구속…시가 6300억원 유통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짜 명품의 60% 제조·판매…경찰 “정품과 유사한 A급 수준”

이미지 확대
명품 짝퉁 원단 공개하는 경찰
명품 짝퉁 원단 공개하는 경찰 9일 서울 중부경찰서에서 관계자들이 짝퉁 원단 유통 및 제작, 판매자를 검거하고 압수한 짝퉁 원단과 완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동대문시장에서 유통되는 가짜 명품의 60%를 책임지던 ‘거물’ 짝퉁 공급업자가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동대문시장에서 정품으로 따지면 시가 수천억원 상당의 가짜 원단과 제품을 제조·공급·유통한 혐의(상표법 위반)로 강모(65)씨 등 2명을 구속하고 박모(62·여)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올해 1월부터 최근까지 L사, G사, C사 등 외국 명품을 모방한 가짜 원단을 제조하고 이 원단을 사용해 정품 가격 기준으로 6천300억원 상당의 짝퉁 가방과 지갑 등을 만들어 판매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구속된 강씨는 동거녀인 박씨와 함께 원단 제조업자인 김모(56·구속)씨로부터 가짜 원단을 공급받아 또 다른 김모(56)씨에게 팔아넘겼다.

원단을 공급받은 김씨는 서울 광진구에 있는 공장에서 짝퉁 가방과 지갑 등을 만들어 동대문시장 중개상인들에게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제품은 중개상인들을 거쳐 노점상으로까지 상당량 유통됐고 강씨 등은 이 과정에서 5천800여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공장이 아닌 도로 한복판에서 원단을 주고받거나 주택가 반지하에 제조 공장을 차려 단속을 피했으며, 유통된 원단과 제품은 정품과 거의 유사한 ‘A급’ 수준이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지난 9월부터 동대문 관광특구 주변을 집중 단속하는 과정에서 첩보를 입수, 지난 1일 공장과 주거지 등지에서 강씨 등을 차례로 검거했다.

또 이들 공장에 보관돼 있던 가짜 원단과 제조에 필요한 금형롤러 등 10t(시가 1천600억)가량을 압수했다.

강씨를 비롯해 이들 중 일부는 30년 전 한 국내 가방 제조회사에서 일하면서 알게 된 사이로 올해 초 우연히 만나 범행을 공모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 대부분이 다수의 동종 전과가 있고 1999∼2003년께 처음으로 검거된 것으로 미뤄 오래전부터 동대문시장에서 짝퉁 원단과 제품을 유통해온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결과 강씨가 동대문시장에서 유통되는 가짜 원단의 60%를 공급해온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강씨에게 원단을 제공한 업자와 이 원단으로 제품을 만든 업자들이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