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경주 주민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은 원천무효”

동경주 주민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은 원천무효”

입력 2015-03-03 14:58
업데이트 2015-03-03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주부터 본격투쟁 돌입…반발·지역갈등 확산 우려

경주 양남·양북면과 감포읍 주민들로 구성된 동경주대책위는 3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원천무효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경주시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수백명의 주민들이 한달 남짓한 짧은 기간에 세번이나 상경해 기자회견과 집회를 연 것은 월성1호기와 함께 살아갈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의 표출”이라며 “단 세번의 심의를 거쳐 새벽에 날치기로 통과한 것은 우리 주민들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했다.

또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명이 끝난 월성1호기의 폐쇄가 시급하다”며 “월성1호기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최양식 경주시장이 원안위의 수명연장 결정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지만 앞으로 주민들의 간절한 뜻과 함께 할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새정치민주연합경주시지역위원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 안전을 무시한 원안위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월성1호기의 재가동이 결정되기 전 시설투자를 한 것은 수명연장 결정을 위한 꼼수”라며 “수명연장 결정은 온 국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자해행위이자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일에는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지역 반핵단체들도 “월성 1호기 수명연장 여부는 국회에서 안전성, 경제성, 주민수용성 등을 폭넓게 검토해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원안위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은 법과 규정을 무시한 날치기”라고 규정하고 “원안위 결정은 무효이며 국회에서 다시 재심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핵단체와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 등 강경투쟁 일정을 논의하고 있어 앞으로 월성1호기 재가동 여부를 둘러싸고 주민 반발과 지역 갈등이 확산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원전 주변지역 주민과 단체 등이 연대투쟁 방안을 논의 중이며 내주부터는 본격적인 투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