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대균 도피’ 박수경 흐느끼며 선처 호소 “며칠만 같이 있어주려다가…”

‘유대균 도피’ 박수경 흐느끼며 선처 호소 “며칠만 같이 있어주려다가…”

입력 2015-03-20 17:08
업데이트 2015-03-20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경씨
박수경씨


’유대균 도피’ 박수경 흐느끼며 선처 호소 “며칠만 같이 있어주려다가…”

박수경 눈물로 선처호소

고 유병언 씨의 장남 대균(45)씨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기소된 박수경(35)씨가 ‘가족 간의 친분때문에 극도로 불안해 하는 그를 버려두지 못했던 것”이라면서 선처를 호소했다.

20일 서울고등법원 형사8부(이광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결심 공판에서 박씨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 깊게 반성하고 있다”면서 “그 때는 범죄행위인지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검은색 정장 바지에 아이보리색 트렌치코트 차림으로 법정에 선 박씨는 재판 내내 움츠려든 모습을 보였다. 최후진술을 할 때에는 노트에 써온 내용을 작은 목소리로 읽어내려 가면서 계속 흐느껴 울었다.

박씨는 “첫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는데 가장 걱정되는 것은 저로 인해 고통받지 않을까 하는 것”이라면서 “이 일로 사회적으로 많은 것을 잃어버리고 두 아이도 뻇길 처지”라고 호소했다.

박씨는 또 “당시 사실무근인 내용이 보도됐고, 그런 것들이 제 목을 강하게 조여와 숨조차 쉴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염치없는 것 알지만 선처해 준다면 평생 감사하며 살겠다”고도 말했다. 대균씨와 내연 관계는 아니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박씨는 “사건 당시 구원파 신도의 전화를 받고 대균씨를 만났고, 며칠만 같이 있어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해 오피스텔에 남아달라는 부탁을 수락한 것이냐”는 변호인 측 질문에 “네, 그렇습니다”라고 작은 목소리로 답했다.

그는 당시에는 대균씨의 범죄 혐의를 잘 몰랐고 대균씨의 부인과 자녀는 외국에 거주하고 있어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박씨는 당시 도피 생활이 길어지자 대균씨에게 여러 번 돌아가겠다고 말했지만 그가 “너마저 없으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할 만큼 공황상태여서 만일 대균씨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그 가족들을 볼 면목이 없을 것 같아 떠나지 못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씨는 특히 1심 때와 마찬가지로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으면 더는 교단에 설 수 없는데다, 현재 남편과 헤어진 상태로 실업급여를 받으며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는 점을 들며 선처를 부탁했다.

박씨는 지난해 세월호 사고가 난 뒤 유병언 씨의 장남 대균씨를 체포하기 위한 수사기관의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되자 경기도 용인의 오피스텔에서 대균씨와 3개월 넘게 함께 지내며 은신을 도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박씨는 1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1심 때와 같은 형을 선고해 달라고 구형했다. 항소심 선고공판은 내달 3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