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최측근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긴급체포…이유는?

성완종 최측근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긴급체포…이유는?

입력 2015-04-22 08:33
업데이트 2015-04-22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가 21일 성완종 리스트로 알려진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내 특별수사팀에 증인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가 21일 성완종 리스트로 알려진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내 특별수사팀에 증인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성완종 최측근’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긴급체포… ‘성완종 리스트’ 증거인멸 혐의

성완종 최측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2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인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를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박 전 상무는 특별수사팀이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시기에 경남기업이 사내 지하주차장 CCTV를 끈 채 사건 관련 자료를 밖으로 빼돌리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물을 숨기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상무의 신분도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됐다. 그는 이번 사건에서 정식참고인 조사를 받은 첫 인물이다.

특별수사팀은 박 전 상무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이 유품처럼 남긴 ‘성완종 리스트’의 존재를 알고 있었는지, 경남기업이 수사 대상이 되고 나서 성 전 회장이 정치권 금품 제공 내용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했다.

또 성 전 회장이 금품 메모와 언론 인터뷰에서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 등에게 정치자금을 전달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성 전 회장의 당시 행적을 집중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상무는 검찰 조사에서 성 전 회장의 정치자금 전달 의혹이나 비밀장부 존재에 대해 모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상무는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한 이후 성 전 회장을 가까이서 보좌하며 그의 정치 행보를 관리·지원하는 역할을 맡은 최측근 인사다. 이런 점 때문에 검찰은 성 전 회장의 금품전달 의혹에 대한 전반적인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적임자로 박 전 상무를 지목했다.

하지만 그가 조사 과정에서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시도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검찰은 긴급체포 절차를 동원해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금품 의혹의 실체를 풀어낼 핵심 인물을 붙들어 두면서 다른 사건 관련자들이 그와 입을 맞추는 등 또 다른 증거인멸 행위가 발생할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뜻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팀은 긴급체포 시한에 박 전 상무의 조사를 이어가면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