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기수 홍승만 시신 발견…마지막 행적 “차분하고 담담”

무기수 홍승만 시신 발견…마지막 행적 “차분하고 담담”

입력 2015-04-29 15:16
업데이트 2015-04-29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기수 홍승만 시신 발견.
무기수 홍승만 시신 발견.


‘무기수 홍승만 시신 발견’

무기수 홍승만의 시신이 발견된 가운데 사망 직전의 행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부터 서울, 강원, 부산, 울산 등지로 도주 행각을 벌인 홍승만은 25일 경남 양산시 통도사 입구에서 A(78·여)씨를 만나 창녕군 장마면의 한 사찰로 잠입했다.

통도사 입구에서 넘어지려던 A씨를 도와주고 대화를 나누다 A씨가 절에 산다는 사실을 알게 된 홍승만은 A씨에게 따라가면 안 되겠느냐고 부탁했다.

A씨는 “당시 검은 모자에 마스크를 써서 눈밖에 안보였다.”라며 “젊은 사람이 같이 가자고 그러기에 좀 불안한 마음이 들었지만 다른 일행이 ‘괜찮지 않겠느냐’고 해서 동행했다.”라고 밝혔다.

창녕으로 이동하기까지 홍승만은 “사람이 너무 많다”고 말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남이라고 하지 말고 친척이라고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A씨는 전했다.

홍승만이 사찰에 도착해서는 TV와 이불만 있는 작은 손님방에 머물면서 “비교적 차분하고 담담하게 지냈다.”라고 A씨는 설명했다.

창녕에 도착한 첫날 직접 밥을 하거나 설거지를 하기도 했고 “며칠 머물 예정인데 얼마를 주면 되겠느냐”고 말하기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던 지난 27일 오전 사찰 주변 야산을 바라보던 그는 ‘등산가도 되겠다’라며 사찰을 나간 뒤 종적을 감췄다.

A씨는 홍승만이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고성에 사는 사위(54)에게 “사찰에 머물던 남성이 사라졌다”고 알렸고, 사위는 29일 경찰에 신고했다.

홍승만은 이날 오후 4시 20분쯤 사찰 주변 야산의 한 나무에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사찰에서 준비해 온 나일론 줄로 자살을 시도했지만 실패하자, 입고 있던 바지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승만은 숨지기 직전 머물렀던 창녕군 장마면의 한 사찰에 자살을 암시하는 메모를 남기고 사라졌다. 이 메모지에는 ‘어머님 형님 등 모두에게 죄송합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또 ‘그 누굴 원망하지도 말자, 세상에 사랑에 아등바등 구걸하지 말자.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다’는 글귀도 있었다.

애인으로 추정되는 여성에게는 “여기가 죽기에 좋은 곳이다. 살면 뭐하겠느냐. 먼저 간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경찰 관계자는 “더 도주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자살을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며 “살 길이 막막하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경찰은 현재 홍승만의 시신을 창녕군 내 한 요양병원 장례식장으로 옮겼고, 곧 검안의를 통해 사망 원인과 시간에 대해 1차 확인작업을 할 예정이다.

부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