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안 해역에 ‘병어’가 없다…하루 고작 10상자 위판

신안 해역에 ‘병어’가 없다…하루 고작 10상자 위판

입력 2015-05-05 10:51
업데이트 2015-05-05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마리 한 상자 위판 가격 76만원 ‘금값’

살이 탱탱 오른 ‘초여름의 별미’ 전남 신안 병어가 거의 잡히지 않아 어민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이미지 확대
병어가 ’금값’
병어가 ’금값’ 살이 탱탱 오른 ’초여름의 별미’ 전남 신안 병어가 거의 잡히지 않아 어민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사진은 신안군 지도읍 북부지점 위판장에서 한 상인이 병어를 보고 있는 모습. 5일 신안수협에 따르면 지도읍 북부지점 위판장에는 병어가 하루에 5∼10상자 위판될 정도로 어획이 부진하다.
연합뉴스


5일 신안수협에 따르면 지도읍 북부지점 위판장에는 병어가 하루에 5∼10상자 위판될 정도로 어획이 부진하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100상자 가까이 위판장에 올랐지만, 올해처럼 흉어(凶漁)를 보인 적은 없었다고 어민들은 한숨지었다.

병어가 귀해 가격도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최근 30마리 한 상자가 76만원에 거래되는 등 ‘금값’이다.

수협의 한 관계자는 “200척이 넘는 어선이 신안과 영광 해역으로 출어했지만 척당 상품성 있는 병어 한 상자를 만들 수 없을 정도로 잡히지 않는다”면서 “어족자원이 고갈돼 병어는 물론 아귀 등의 어획고도 형편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온이 낮아 병어 어획 부진이 일시적 현상일 수도 있지만 어황은 그리 밝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초여름 별미를 맛보고자 병어를 기다려온 식도락가들은 어획부진으로 입맛만 다시고 있다.

신안군은 다음달 병어축제를 열 계획이지만 흉어가 되자 고민에 휩싸였다. 어황이 좋아지길 기대하며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신안 해역에서 잡히는 병어는 살이 탱탱하고 비린내가 적다. 세포의 산화를 막아 폐를 보호하고, 노화의 주범인 과산화 지질의 형성을 억제하는 비타민E 성분도 많다.

신안해역에서는 매년 평균 170억원어치의 병어를 잡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