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조3천억 가치 항공정비단지 유치 인천 배제설 논란

1조3천억 가치 항공정비단지 유치 인천 배제설 논란

입력 2015-05-05 14:44
업데이트 2015-05-05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의회·시민단체 “국토부가 인천 유치활동에 제동”국토부 “정치적 고려 없다…경제성 검토해 결정할 것”

항공정비산업(MRO·Aircraft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단지 유치를 둘러싼 논란이 인천에서 가열되고 있다.

MRO 조성 사업은 연간 1조3천억원에 이르는 항공정비 수요를 해외에서 국내로 흡수 전환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기체·엔진·부품 등 원스톱서비스가 종합 항공정비 역량을 확보, 2025년까지 세계시장 3%, 아시아시장 12%의 점유율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시는 항공산업을 민선 6기의 8대 전략사업으로 설정하고 MRO 유치를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제동을 걸고 있다는 주장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시민단체는 5일 성명에서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가 MRO 유치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려고 했지만 국토부는 6월 이후에나 추진하라고 지시했다”며 “국토부가 인천시를 배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는 국토부 눈치를 보지 말고 MRO 추진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며 “국토부는 MRO 지정과 관련해 공정성을 지켜라”라고 촉구했다.

인천시의회도 지난 1일 ‘인천시 항공산업육성 지원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한 데 이어 조만간 국회·국토부·공항공사 등 관계기관에 결의안을 보낼 계획이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최석정 시의원은 “정부는 인천에 항공기 정비 수요, 부지, 배후 지원 체계가 갖춰졌음에도 항공산업 육성에서 인천을 배제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인천공항공사는 정부 눈치만 보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항공기 정비를 위해 연 1조3천억원의 국부가 해외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인천공항 항공기 결항률을 개선하기 위해 인천에 항공산업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 인근 114만㎡ 터에 MRO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지방육성 공항으로 선정된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정비산업을 육성하는 계획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그러나 MRO 입지와 관련, 특정 지방자치단체를 선호하거나 인천시를 배제하는 등의 정치적 고려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여러 지자체가 MRO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상황에서 국가 공기업인 인천공항공사가 특정 지자체와 MOU를 체결하는 것은 공정성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 시점에서는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한 실질적인 결정권을 지닌 항공사 등과 협의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이라며 “경제성이 입증되는 곳이 결국 MRO를 유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국내에서 항공교통량이 가장 많고 항공산업 인프라가 풍부한 강점을 내세워 MRO 유치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오는 6일 오후 박완수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만나 MRO 추진 협약 체결 방안을 포함한 항공분야 현안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벌일 계획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항공산업 분야 인프라나 항공정비 수요를 따져 보면 인천이 MRO 단지의 최적지”라며 “MRO를 인천에 유치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