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成 리스트’ 남은 의혹엔 핵심증인 없어…검찰 고심

‘成 리스트’ 남은 의혹엔 핵심증인 없어…검찰 고심

입력 2015-05-15 17:22
업데이트 2015-05-15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좌고우면하지 않겠다던 檢 “향후 수사방향 종합적으로 생각”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소환 조사한 뒤 누구를 다음 수사 대상으로 삼을지 고심하고 있다.

후속 수사 대상을 정하는 문제는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성완종 리스트)에 기재된 8명의 정치인 가운데 남은 6명에서 어떤 사람을 ‘지목’하느냐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그간의 수사 내용을 토대로 향후 법정에서도 금품거래 의혹을 유죄로 입증할 방법이 존재하는지를 따져야 하기 때문에 수사팀의 고민이 깊다.

사실상 수사가 마무리 국면인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금품거래 의혹은 검찰로선 입증 수단을 찾아낸 사건이었다.

홍 지사의 사건에서는 ‘금품 전달자’인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이 전 총리 사건의 경우 성 전 회장을 바로 옆에서 수행했다는 비서 금모씨 등이 핵심 증인 역할을 해 줬다.

고인이 된 성 전 회장을 대신해 금품거래 의혹 현장의 기억을 되살려줄 인물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남은 의혹들의 경우, 이런 핵심 증인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검찰은 리스트 속 남은 6명과 성 전 회장이 과거 여러 차례 만나고 통화한 단서를 갖고 있다. 압수물로 확보한 각종 다이어리류 등이 대표적 단서다.

의혹을 뒷받침할 진술도 일부 있다. 리스트에 등장하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등은 2012년 대선 당시에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이 제기돼 있다.

이들은 당시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서 요직을 맡고 있었다. 이들과 연결될 만한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에게 성 전 회장이 거액을 건넨 것으로 알고 있다는 전직 경남기업 재무담당 부사장 한모씨의 진술이 의혹의 정황 증거로 꼽힌다.

하지만 이런 류의 진술은 금품거래 현장을 직접 목격한 인물의 증언에 해당하지 않는다. 법정에 가서도 성 전 회장을 대신해 의혹의 현장을 증언할 인물은 사실상 나타나지 않은 셈이다.

대선자금 관련 의혹뿐 아니라 성 전 회장의 2007년 특별사면을 둘러싼 로비 의혹 역시 현장을 증언할 인물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

핵심 증인이 없어도 유죄를 입증할 정도로 금품거래 정황을 매우 구체적으로 기록해 둔 ‘비밀장부’의 존재 가능성도 검찰은 이제 크게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달 12일 출범한 검찰 특별수사팀 내에서는 “지금까지 쉼없이 달려왔는데 이제는 향후 수사 방향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볼 때가 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물론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유력 증거가 확보되는 의혹부터 수사할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새로운 증거가 발견되지 않는 한 남은 의혹들은 수사하더라도 의혹 대상자를 처벌할 수준까지 이르지는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벌써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수사팀의 반응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 사건과 달리 남은 의혹은 규명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읽힌다”며 “다음 수사 대상을 확정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