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문종 “안 도와줘 억울했나… 성완종한테 2억 받은 적 없다”

홍문종 “안 도와줘 억울했나… 성완종한테 2억 받은 적 없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成리스트’ 3번째 소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과 관련해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지 속 8명에 포함된 홍문종(60) 새누리당 의원이 8일 검찰에 출두했다.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61) 경남도지사에 이어 세 번째다. 앞선 두 사람이 피의자 신분이었던 것과 달리 홍 의원은 참고인 신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8일 ‘성완종 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두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8일 ‘성완종 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두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날 낮 12시 43분쯤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 도착한 홍 의원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2억원 수수 의혹을 묻는 취재진에게 “(돈 받은 일이) 없다. 전혀 문제 없다. 국민이 한 점 의혹을 갖지 않도록 진실이 밝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 전 회장이 자신을 지목한 배경에 대해서는 “저도 참 가슴을 칠 일인데, 이해가 잘 안 된다. 평소에 제가 (성 전 회장을) 너무 안 도와줬다고 생각해서 좀 억울하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은 하는데, 확실한 이유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성 전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체포됐다가 지난 7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김모(54)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만난 적은 없지만 사무총장 시절에 복도나 여의도에서 마주친 적은 있다. 그분이 김씨라는 점은 나중에 알았다”고 했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에 대한 불구속 기소를 확정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나머지 6명에 대해서는 서면 조사를 진행했으나 홍 의원만 추가 확인할 내용이 있다며 직접 조사를 결정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서면으로는 의혹 해소가 어렵거나 비효율적이면 소환한다”며 “홍 의원이 그런 경우”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석우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이 변호인을 배석시키지 않은 홍 의원을 상대로 성 전 회장과 수차례 만난 목적, 금품 수수 의혹 등을 집중 조사했다. 하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캠프에서 중책(중앙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던 홍 의원에 대한 조사가 불법 대선자금 수사로 확대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홍 의원은 참고인 신분이라 이번 조사는 혐의 입증보다는 그의 소명을 듣는 데 무게를 뒀다는 분석도 있다.

한편 수사팀은 홍 의원에 대한 의혹과 김 전 수석부대변인의 혐의를 별개로 보고, 김 전 수석부대변인에 대한 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는 당초 2012년 11월 대선 직전에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수사팀은 19대 총선을 앞둔 2012년 3월 금품을 받은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김 전 수석대변인은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5-06-0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